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연내 1만명 정규직 전환 구상
  •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12일 오전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한 자리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장에서 "올 하반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실태를 전면 조사하고 비정규직 문제 해소를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라"고 각 부처에 지시했다. 기획재정부에는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운영평가의 원칙과 기준을 전면 재조정해 공공기관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점대상이 될 수 있게 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비정규직 정규직화 원칙에 따라 금년 내 인천공항공사 소속 간접고용 비정규직을 포함한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답했다. 정일영 사장은 또 "인천공항공사와 계열사들을 통해 2020년까지 공공부문 일자리를 3만개, 2025년까지 5만개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이후 인터넷상(네이버 기준)에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다.

    인터넷 공간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을 적극 지지한다는 주장이 다수였지만, 공정한 채용 절차가 필요하다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leej**** "근데 공공부문 기관들 비정규직들이 청소하는 아주머니만 있는게 아니라 본인은 능력 없지만 부모 빽 받아 어떻게든 한자리 차지하려는 20~30대 비정규직들도 많은데 이들도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건가요? 이렇게 되면 공무원마저 부모 빽으로 들어가는 시대가 온건가."

    alra**** "비정규직을 없애는 건 좋은데, 전환에 따른 채용절차 제대로 밟았으면... 솔직히 대부분의 공공기관 비정규직들은 알음알음 들어온 사람이 많은데, 치열하게 경쟁해서 들어온 정규직이랑 같은 대우는 부당하다 생각한다. 업무량과 질에 따라 새롭게 정규직을 정비하고, 채용도 조직 내외로 기회 확대하고 공정하게 해야할 듯 싶다."

    naes**** "공공기관 비정규직은 이미 연줄로 들어와 있는 사람들이 95% 이상으로 알고 있는데 그대로 정규직화하는 건 뭔가요. 특히 공기업은 국회의원 연줄이라던데... 조사해보고 추진하세요. 공정하게 시험으로 뽑는 건 찬성이에요."

    kym0**** "아무나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이면 다 정규직 시켜주는거냐? 예산은 얼마나 들거고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가는 규정은 뭐가 있는지, 월급은 어떻게 줄건지, 연금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틀을 만들어놓고 알려주고 얘기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