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보위성 "한·미 첩자 소탕위한 우리 식 '反테러 타격전' 개시" 주장
  • 북한 국가보위성(국가정보원 격)이 김정은에 대한 한·미 정보기관의 생화학 테러모의를 적발했다는 억지 주장을 내놨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영상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캡쳐
    ▲ 북한 국가보위성(국가정보원 격)이 김정은에 대한 한·미 정보기관의 생화학 테러모의를 적발했다는 억지 주장을 내놨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영상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캡쳐

    북한 국가보위성이 김정은에 대한 한·미 정보기관의 생화학 테러모의를 적발했며 “살인 악마들을 무자비하게 징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北보위성은 5일 성명을 통해 “최근 美중앙정보국(CIA)과 괴뢰 국정원이 우리의 최고 수뇌부를 상대로 생화학물질을 사용한 국가 테러를 감행할 목적으로, 암암리에 치밀하게 준비해 우리 내부에 침투시켰던 극악무도한 테러범죄 일당이 적발됐다”고 주장했다.

    北보위성은 “2014년 6월 당시 러시아 하바롭스크에 노동자로 일하던 우리 공화국 공민(국민) 김 모 씨를 사상적으로 변질·타락시켜 매수한 후, 우리의 최고수뇌부에 대한 반감과 복수심이 꽉 들어찬 테러범으로 변신시켰다”고 주장했다.

    北보위성은 “(국정원은) 김 씨가 귀국하면, 금수산 태양궁전행사와 열병식 및 군중시위 때 우리의 최고수뇌부를 노린 폭탄테러를 감행할 데 대한 모의를 했다”고 밝혔다.

    北보위성은 국정원이 김 씨에게 ▲방사성 물질 또는 나노형태의 독성물질을 이용한 암살 방법 ▲테러에 필요한 장비·물자·자금 지원 보장 등 구체적인 지령과 함께 2차례에 걸쳐 2만 달러(한화 약 2,300만 원)와 위성 송수신 장비를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北보위성은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국정원이 김 씨에게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가족들도 무사하ㅣ 못할 것이라는 협박까지 가하고 우리 내부에 침투시켰다”고 거듭 주장했다.

    北보위성은 “이후 평양에 자리잡은 김 씨와 (위성 송수신 장비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국정원은 2016년 1월, 5월, 8월, 9월 수뇌부 테러에 대한 작전명과 함께 생화학 물질에 의한 각종 테러 수법과 테러를 직접 실행할 대상에 대한 매수 및 행사장 침투수법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北보위성은 “지난 3월, 4월 괴뢰 국정원 요원 조 모 씨와 첩자인 ‘청도 나스카상무 유한공사’ 사장 허 모 씨가 김 씨를 中단둥에서 직접 만났다”면서 “(이들은 김 씨에게) 새로운 위성 송수신 장비와 5만 달러(한화 약 5,683만 원)을 넘겨준 다음 해외 연락거점 마련을 위한 계약을 맺고 5월 초에는 그에 필요한 설비와 자재를 1차적으로 납입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장재도·무도 방어대를 시찰했다고 北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5일 보도했다. 사진은 관련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장재도·무도 방어대를 시찰했다고 北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5일 보도했다. 사진은 관련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北보위성은 “(국정원이) 작전수행을 위해 김 씨에게 준 살인지령은 무려 80여 차례에 달한다”면서 “최근 ‘북 급변사태설’이 떠돈 이유는 이러한 천인공노할 음모가 극비밀리에 추진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北보위성은 “이는 ‘특대형 국가테러 음모’라며 “미제와 괴뢰도당의 정보모략 기구들을 소탕하기 위한 우리 식의 반테러 타격전이 개시될 것”이라는 협박도 빼놓지 않았다.

    한편 北보위성의 주장에 통일부 당국자는 6일 “국정원 관계자도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면서 “북한 주장에 대해 언급할 가치를 못 느낀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北보위성이 근거 없는 성명을 내놓은 의도와 관련해 “전혀 모르겠다”면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분석할만한 가치가 없는 성명”이라고 강조했다.

    국정원 또한 국내 언론의 질문에 "그런 내용은 아는 바가 없다"면서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 같은 주장을 내놓은 것은, 화학무기를 사용한 김정남 암살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국제사회에서는 북한의 화학 무기 사용에 대한 규탄·제재 움직임이 나오자 이에 반박하기 위한 역선전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