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2012년 대선공약 차별금지법 제정 약속하더니.." 말바꾸기 강력 비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동성애 반대 발언 파장에 결국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문 후보는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성소수자에게 아픔을 드린 것 같아 여러 가지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성적인 지향 때문에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게 생활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을 바라고 있다"며 "그러나 그 분들이 주장하는 가치와 저는 정치인으로서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하기 때문에 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동성애 반대 발언에 대해 성소수자들이 거세게 항의하며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자 유감을 표명하며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문 후보는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강한 안보'를 외치던 중 성소수자들로부터 기습 시위를 받았다. 성소수자들은 동성애자 인권을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을 펼쳐보이며 "내가 동성애자다. 나의 존재를 반대하시냐. 혐오 발언을 사과하라"며 문 후보를 압박했고, 문 후보 측 경호원과 경찰들이 시위자들을 제지하고 나서면서 고성과 욕설이 오가는 등 현장은 한순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문 후보는 성소수자들의 외침을 외면한 채 현장을 빠져나오기 바빴다. 

    문 후보는 이런 파장을 의식한 듯 "동성애에 대한 생각은 명확하다. 동성애는 찬성하고 반대하는 그런 문제가 아니다. 각자의 지향이고 사생활에 속하는 문제"라고 거리를 뒀다.

    앞서 문 후보는 지난 25일 열린 토론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차별금지법에 대한 질문에 "차별금지하고 합법하고 구분을 못하는가"라며 "저는 뭐 좋아하지 않는다. 합법화 찬성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해명에서 차별금지법에 대해 "오래 전부터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사회 일각의 요구가 있었다. 그러나 그에 비해 한편으로는 차별금지법이 동성혼 합법화법으로 오해됐다"며 "차별금지법 만드는 데도 우리 사회가 좀더 공론을 만들고 사회적 논의를 높여나가야 갈 문제"라고 밝혔다.

    문 후보의 이 같은 입장 발표에도 불구 파장은 쉽사리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른성문화를위한국민연합(이하 바성연)은 이날 문 후보의 말 바꾸기 논란을 지적하고 나섰다.

    단체는 이날 긴급 성명서를 통해 때와 장소에 따라 국민들 앞에서 말바꾸기하고 불분명하게 눈속임하는 문재인 후보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의 실상을 정확히 인지하고 동성애반대 입장에 서서 토론하는 홍준표 후보를 적극 환영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특히 "문 후보는 2012년 대선공약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약속, '동성애 옹호조장의 근원인 국가인권위원회법의 성적지향 삭제를 반대할 뿐 아니라 국가인권위원회를 헌법기관으로 만들겠다, 양성평등이 아닌 성평등을 추진하겠다'는 등 무수한 동성애 옹호 행보를 이어왔다"며 "그런데 2017년 대선 재도전에서는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에 대해 때와 장소에 따라 말 바꾸기와 불분명한 태도를 보여 대선후보로서 그의 말이 신뢰가 가지않을 뿐 아니라 자격 미달"이라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