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 "발신자 실명 공개하면 되지 왜 우리한테 공 돌려" 비난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뉴시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뉴시스

    이른바 '대북결재' 논란을 폭로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으로부터 협박성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고 밝혀 파장이 일고 있다.

    송민순 전 장관은 2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캠프에서 '용서하지 않겠다, 몇 배로 갚아주겠다'는 이런 문자메시지를 막 보내더라"며 "(저의) 심경이 말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송 전 장관은 문자 발신에 대해 "(문재인 캠프의) 어느 정도 책임 있는 사람"이라며 "그 문자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노무현 정부에서 북핵(北核)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통해 2007년 11월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 과정을 폭로한 바 있다.

    송민순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2007년 11월 18일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에 의견을 묻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비서실장은 '일단 남북 경로로 확인해 보자'고 결론냈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또 최근 문 후보의 해명이 오락가락하자,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추가 자료를 공개했다.

    송 전 장관은 "(작년 10월) 책이 나오자마자 문 캠프에서 전화가 왔다"며 "10년 전 그때는 다들 충정으로 그랬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표결 전 북한의 반응을) 알아보고 그럴 일은 아니라고 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어 "그랬는데 이게 이제 갑자기 색깔·종북론으로 비화했고 그렇게 되니까 제 책이 잘못됐다고 (문 후보 측에서) 공격을 해 왔다"며 "착잡하다"고 괴로움을 토로했다.

    문재인 후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주장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선, 송 전 장관은 "현실정치에 관여하고 있지 않고 앞으로도 안 할 것"이라며 "누구의 선대위원장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런 일을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송 전 장관은 문 후보 측이 법적 고소한 데 대해선 "내가 (문 후보 캠프에서) 고발 같은 것을 하려나보다 했는데 실제 고발을 했다"며 과도한 대응이라는 점을 에둘러 비판했다. 전날 문 후보 측에선 송 전 장관을 선거법 위반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에게 전달된 협박성 문자에 대해 "캠프 관계자가 셀 수 없이 많은데 우리가 어떻게 다 확인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을 향해 "문자 발신자의 실명을 공개하면 되지 왜 우리한테 공을 돌리느냐"며 "왜 또 쓸데없는 진위 공방을 만드는 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그동안 문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이 반문 인사들에게 욕설이 담긴 협박성 문자폭탄을 줄곧 쏟아냈다는 점을 거론하며 이번 문자도 문 후보 지지자와 무관치 않을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