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北보안당국, 외국인 가택수색도 진행…화교들, 영상물 반입·배포 엄두 못내"
  • 한국 문화 유입 차단에 열을 올리고 있은 북한이 최근에는 중국 영상물 단속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 주민들이 한국 가수 뮤직비디오를 시청한다는 내용의 'YTN' 보도 일부.ⓒ'YTN' 보도영상 캡쳐
    ▲ 한국 문화 유입 차단에 열을 올리고 있은 북한이 최근에는 중국 영상물 단속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 주민들이 한국 가수 뮤직비디오를 시청한다는 내용의 'YTN' 보도 일부.ⓒ'YTN' 보도영상 캡쳐


    한국 문화 유입 차단에 열을 올리고 있은 북한이 최근에는 중국 영상물 단속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이시아방송(RFA)’은 대북 소식통을 인용,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북한에서는 러시아 영화 외에 다른 나라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20일 보도했다.

    함경북도 청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609 상무’ 등 북한 보안당국이 중국의 영상물을 보거나 배포하는 주민들을 엄격하게 단속하기 시작했다”면서 “단속에 걸리면 전에 비해 훨씬 강화된 처벌을 받는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중국 영상물을 본 조카 친구가 사법당국에 단속돼 1년 노동단련대(단기 수용시설) 처벌을 받았다”면서 “영상물을 복제해 준 조카는 컴퓨터를 압수당하고 500달러(한화 약 57만 원)의 뇌물을 주고서야 풀려났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한 주말에 평양 일대에서만 외화 시청이 가능한 ‘만수대 채널’에서도 중국 영화가 사라진지 3년이 넘었다”면서 “이제는 중국 영상물을 보거나 다른 사람에게 유포하는 것도 처발 대상이 됐다”고 강조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구하기 쉽지 않은 한국 영상물 대신, 젊은 가수들이 등장하는 중국 영상물이 꽤 인기가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 평양에 거주하는 또 다른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김정은 시대 초기만 해도 화교들은 ‘북한 사람들에겐 유포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집에서 중국 영상물을 시청하거나 중국으로부터 영상물 반입도 가능했었다”면서 “(그러나) 중국과의 관계가 틀어지면서 이제는 화교들이라고 하더라도 중국 영상물을 시청하거나 반입, 배포하는 것은 엄두를 못 내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단속을 하는데도 화교들 중에는 중국 영상물을 몰래 시청하다 적발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면서 “원래 외국인은 가택 수색을 못하도록 돼 있지만 중국과의 관계가 나빠서인지 보위부 외사 지도원들은 이런 규정을 아랑곳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 당국은 외부 정보 및 한류 문화 콘텐츠 유입을 극히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일연구원이 발간한 ‘2016 북한인권백서’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한국 영상물을 시청·유포한 자를 사형에 처한다”는 내용의 포고문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