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중일문화도시 개막식 모습.(왼쪽부터 위신용 후난성 문화청장,권영진시장,이연홍 후난성 창사시 서기,샹조륜 국가문화부 부부장, 우에모라사토시 교토시 부시장.ⓒ대구시
    ▲ 한중일문화도시 개막식 모습.(왼쪽부터 위신용 후난성 문화청장,권영진시장,이연홍 후난성 창사시 서기,샹조륜 국가문화부 부부장, 우에모라사토시 교토시 부시장.ⓒ대구시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이 중국에서 우호협력 증진 및 문화교류 활동을 펼쳤다.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대표단 및 문화사절단 등 36명은 중국 창사에서 개최된 ‘2017동아시아문화도시’ 개막식에 참석해 상호 협력 증진 및 문화교류 활동을 펼쳤다.

    이날 오후 2시 중국 창사 인민회당에서 동아시아 문화도시인 대구와 교토시의 대표단 및 공연단, 중국 문화부, 후난성, 창사시 관계자 및 창사시민 등 1천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동아시아문화도시 창사 개막식이 성대하게 치러졌다.

    이 자리에는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해 샹조륜 중국 문화부 부부장, 이연홍 후난성 창사시 서기, 샹리리 후난성 부성장, 진중 창사시 부시장, 우에모라사 토시 교토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연홍 창사시 서기는 인사말에서 “동아시아 문화도시를 통해, 세 나라의 문화가 어우러져 협력의 중요한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도시‧경제‧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샹리리 후난성 부성장은 “동아시아 문화도시는 한중일 3국의 문화브랜드로 후난성의 행운이며 창사시의 영광이다”며 “동아시아문화도시를 통해 3국의 관계가 더욱 발전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샹조륜 중국 문화부 부부장은 “중국 문화부를 대표해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동아시아의 3개 문화도시가 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의가 돈독해지기를 바란다”는 축하메시지를 전했다.

    우에모라사 토시 교토시 부시장은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있지만 도시 간 교류는 더욱 중요하다”며 “동아시아문화도시가 평화와 친선 도모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인사말에서 “동아시아문화도시의 다양한 문화교류를 통해 대구와 교토, 창사 시민 모두가 행복해지기를 바란다”며 “3개 도시가 공통 콘텐츠를 발굴하여 문화교류가 지속되길 희망한다. 아울러 문화교류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이 이어져 새로운 동아시아 모델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고 말해 행사 참석자 중 유일하게 수차례 인사말에 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번 창사 개막식은 국경을 초월해 한중일이 문화로 하나되는 뜻깊은 무대였고 중국측은 지금까지와는 달리 사드사태와는 무관하게 주요 내빈으로 중국 문화부 부부장, 후난성 부성장, 창사시 인민정부 서열 1위인 당서기 등이 대거 참석하는 등 동아시아 문화도시 개막행사에 많은 관심과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