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개 회원국, 각 정부에 대북제재 협조 요청 노력 합의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DB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DB

    한국자유총연맹(자총)이 북한 핵·미사일 실험을 규탄하고 북한 인권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아 작성한 '북핵 규탄 결의안'이 '2017 세계·아태 자유민주연맹 연차총회'에서 채택됐다.

    자총은 16일부터 18일까지 타이페이에서 열리는 세계자유민주연맹(WLFD) 및 아·태자유민주연맹(APLFD) 연차총회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북핵 규탄 결의안'을 제출해 참가국들의 지지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세계‧아태 자유민주연맹 연차총회'에는 야오잉치(饒穎奇) WLFD 총재를 비롯해 전 세계 30여개 회원국에서 200여명의 인사들이 참석했다.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는 "각국 대표단은 결의안을 통해 북한의 핵무기와 인권 탄압 등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북한의 준동을 막고, 자유와 인권을 수호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여론 조성을 통해 테러와 분쟁 없는 지구촌 건설에 동참할 것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번 결의안은 전 세계 자유민주연맹 회원들이 북핵 규탄과 대북제재에 대한 회원국 정부의 협조 요청을 약속하는 등 국제 민간 협의체가 주도적으로 북한 문제에 대한 국제적 지지와 동참을 이끌어낸 매우 진일보한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세계 및 아태 자유민주연맹'은 1954년 6월 15일 대한민국 진해에서 개최된 아시아민족반공연맹 창립총회에서 태동한 민간 외교협의체로, 6·25 한국전쟁 이후 동서냉전 시대에 아·태 지역의 자유와 평화 수호를 위해 창립됐다. 

    현재 WLFD는 141개, APLFD는 20개 회원국이 가입돼 있으며,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세계평화 증진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