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발간 '세월호 교육자료' 보니…"세월호 사고는 다이빙벨 도입 안한 정부 탓" 등 사실 왜곡 심각
  • 세월호 참사 3주기를 앞두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배포하는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교과서'. (사진=전교조 제공) ⓒ뉴시스
    ▲ 세월호 참사 3주기를 앞두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배포하는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교과서'. (사진=전교조 제공) ⓒ뉴시스



    "야, 나 진짜 죽는 거 아니야? 더 기울어져. 우린 뒤지기 싫다고!"

    다음 대화를 읽고, 만약 내가 세월호 안에 있었다면 했을 만한 말을 상상하여 채워 봅시다.


    전교조가 세월호 3주기를 맞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진실과 기억을 향한 4.16 교과서'로 계기(契機) 수업을 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교육계는 '학생들에게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심어주는 잘못된 방법의 교육'이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계기(契機) 수업'이란 학교 교육과정에 정식으로 포함되지 않으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 등 특정 주제를 가르칠 때 하는 교육이다.

    '진실과 기억을 향한 4.16 교과서'는 전교조가 세월호를 기념해 자체적으로 발간한 교육용 자료로, 조선일보는 7일 <전교조 "올해도 세월호 계기수업 강행", 교육부 "부적절한 교재 안돼"> 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전교조의 4.16 교과서를 입수·분석한 결과를 보도했다. 

    이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4.16 교과서'에는 객관적 사실보다 비(非)전문가들의 확인되지 않은 의혹·주장을 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양된 세월호에 충돌 흔적이 없었음에도 초등 교재에는 "(당일) 세월호 근처를 지나던 외국 선박이 '세월호가 충돌했다'는 교신도 했다"는 내용이 서술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등교재의 경우 당시 무용지물로 드러난 '다이빙벨'을 언급하며, 정부가 다이빙벨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실종자를 적극 구조하지 않았다는 식의 서술 방식을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 예로 중등 교재 76쪽에는 "어쩐 일인지 구조 당국은 다이빙벨과 같은 구조 장비를 투입한 적이 없다"고 적혀 있었다. 이 내용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다.

  • 전교조 깃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전교조 깃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세월호 사고 당시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는 JTBC에 나와 다이빙벨 기술이 구조에 도입이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나타냈고, 실제로 사고 현장에 다이빙벨을 투입했지만 7일간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해 세월호 유가족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4.16 교과서'는 다이빙벨 실패에 대해 "해경 경비정이 위협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철수한 것"이라고 서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非)전문가들의 확인되지 않은 의혹이나 주장을 실은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전교조 자료로 수업을 할 경우 학생들이 세월호 사고로 숨진 학생들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교과 과정을 거쳐, 정서적 공포나 흥분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초중등교재 모두 "내가 세월호에 있었다면 배가 침몰하는 순간 어떤 것들이 생각날까요?" 등의 질문이 실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교재에는 "야, 나 진짜 죽는 거 아니야? 더 기울어져. 우린 뒤지기 싫다고!" 처럼 당시 학생들 사이에 오간 대화를 그대로 따라 읽게 한 다음, '만약 내가 세월호 안에 있었다면 했을 만한 말을 상상해 채워 봅시다'같은 내용의 학습 활동이 실렸다. 

    심지어 단원고 사망 학생 이름을 모두 기술한 후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의 이름을 차례대로 소리 내어 불러보세요', '이름을 부르면서 어떤 느낌이 들었느지 써보자'는 학습 활동도 있다. 

    성균관대 교육학과 모 교수는 "세월호와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 의식 고취를 위해 과거의 사실을 알려주는 것은 좋지만, 비극적 상황을 어린 학생들에게 상기시켜 마음의 짐으로 남겨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전교조의 교육이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세월호 비극을 체험하도록 하는 교육방식"이라며 "잘못된 방법의 교육"이라고 비판했다. 

    교육부 또한 전교조의 '4.16교과서'의 내용이 학생들의 교육용 자료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전교조의 교육자료가 "지나치게 정서적 불안감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동의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부정적 국가관을 조장할 수 있고, 사실 왜곡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교육 자료로는 부적절하다고 밝힌 바 있다"며 "시·도교육청에 정치적 중립이 훼손되거나, 학생들의 정서 발단 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내용이 활용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본지는 전교조의 입장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