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합·인공지능 등 수도권 유망 바이오벤처기업 오송 투자 쇄도
  • 충북도와 청주시가 29일 유망 바이오벤처와 연구재단 등 5개 업체와 718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충북도
    ▲ 충북도와 청주시가 29일 유망 바이오벤처와 연구재단 등 5개 업체와 718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충북도

    충북도와 청주시가 29일 서울에 본사를 둔 유망 바이오벤처와 연구재단 등 5개 업체와 718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하며 오송바이오밸리 완성에 한층 다가설 전망이다.

    이날 협약으로 에이비온(주), (주)엑셀세라퓨틱스, (재)록원바이오융합연구재단이 참여한 에이비온 컨소시엄, 메디퓨처스(주), (주)모바일닥터 등 5개 업체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원형지에 2021년까지 연구소와 생산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에이비온 컨소시엄의 대표기업인 에이비온은 표적치료제 효과를 사전에 진단하는 동반진단기술을 기반으로 표적항암제와 차세대 단백질 치료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혁신신약 선도기업이다.

    엑셀세라퓨틱스는 줄기세포를 활용한 차세대 유전자 치료제 연구개발 기업으로 혈청 배양보다 조직과 골재생에 더 효과적인 줄기세포 무혈청 배양 배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항암제동반진단사업단의 후신인 록원바이오융합연구재단은 그동안 항암제동반진단사업단이 축적한 연구 성과를 활용하고 연구자원의 유전정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동반진단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비영리 재단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BT와 IT 기술융합을 선도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투자협약에 합류한 메디퓨처스, 모바일닥터는 첨단의료기기 분야 유망기술 보유로 주목받고 있는 연구중심 벤처이다.

    고근석 바이오정책과장은 “이번 협약기업들처럼 수도권에서 독보적인 연구역량을 쌓아온 바이오 유망벤처들이 기술고도화와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오송을 선택하는 추세”라며 “선진기술로 무장한 바이오 벤처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해 오송바이오밸리를 바이오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