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후 홍콩 몽콕 지역의 쇼핑명소 ‘랭함 플레이스’의 에스컬레이터에서 역주행 사고가 발생, 18명이 부상했으며 그 중 1명은 중태라고 홍콩언론들이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랭함 플레이스의 4층에서 8층에 이르는 45미터 길이의 명물 에스컬레이터 ‘Express-Calator’ (通天梯)가 오후 4시 경 주행 중 갑자기 2배 속도로 15초간 역주행하면서, 이용객들이 균형을 잃고 넘어지면서 수십명이 에스컬레이터 출발점에 뒤엉켜 부상자가 속출했다. (동영상 참조) 

  •  
    부상자는 여성 14명, 남성 4명이며, 중상을 입은 남성(47)은 머리를 심하게 다쳐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현장에 있던 한 한국인 여성은 빈과일보(Apple Daily)와의 인터뷰에서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빠르게 거꾸로 가면서 출발점에는 사람들이 계속 쌓여갔으며, 나는 이를 피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 뛰어 올라갔다” 고 말했다. 다른 목격자는 “부상자들은 대부분 젊은 여자들이다. 한 남성이 머리에서 심하게 피를 흘렸는데 한 외국인과 쇼핑몰 직원들이 빠르게  응급치료를 했다”고 전했다.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관리하는 홍콩전제업총공회 (香港電梯業總工會)의 한 인사는 사고 원인에 대해 “에스컬레이터의 역주행 방지 시스템과 두개의 브레이크에 오작동이 발생한 것 같다” 고 언급했다.
    랭함 플레이스 쇼핑몰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틀 전 3월 23일 매년 2회 실시하는 정기점검 당시  이상이 없었으며, 2주마다 시행하는 검사에서도 문제가 없었다” 면서, “단지 오후 두시경 혼잡 문제로 인해 에스컬레이터를 15분간 운행 중단하였으나, 이는 사고와 아무 관련이 없다” 고 말하고, 에스컬레이터 제조사인 ‘오티스’에 사고 조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사고가 발생한 랭함 플레이스는 지난 2004년 완공한 복합 쇼핑몰이며, 영국계 5성급 ’랭함 플레이스 호텔’과 유명 브랜드 점포들이 입점한 관광명소이다. 이 몽콕 지역은 홍콩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번화가이다. 
    사고를 일으킨 에스컬레이터 제조사 오티스는 미국 코네티컷주에 본사를 두었으며, 국내에도 진출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