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운 의원 “세종역 신설은 고속철도의 저속철화, 법으로 막아야”
  • ▲ ⓒ충북도의회
    ▲ ⓒ충북도의회

    충북도의회가 도의회 건의과제 및 지역현안 과제 25건을 선정해 대선공약으로 반영해 줄 것을 각 정당에 건의했다. 

    도의회는 24일 자유한국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의 충북도당 4곳을 방문해 건의과제를 전달하는 한편 충북에 도당이 없는 바른 정당의 경우 우편을 통해 중앙당에 전달할 예정이다.

    눈에 띄는 건의 사항은 ‘고속철도(KTX)의 역 신설 세부기준 법제화’ 마련이다.

    이는 세종시의 KTX세종역 신설 움직임으로 직·간접적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충북도민의 의견을 반영했다는 평이다.

    임병운 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세종역 신설은 고속철도의 역 간 거리 설치기준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이를 법제화 해 다른 지역에서도 정치적 논리로 신설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법제화를 요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요 건의내용은 지방의회의 위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부분으로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 및 인사권 독립 △조례제정권 확대 △광역부단체장·지방 공기업사장 등에 대한 인사청문 도입 등이다.

    또한 충북발전 주요현안사업으로 충북 바이오밸리 완성, 4차 산업혁명 중부권 선도 산업기반 구축, 중부고속도로(남이~호법) 확장 등 16건과 개헌 시 지방분권 강화 추진을 비롯한 국가균형발전 제도개선 과제 5건을 포함했다.

    도의회 관계자는 “지역의 숙원사업과 충북발전을 위한 핵심사업,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의회를 위한 건의과제 등이 대선공약으로 반영되길 바란다”며 “각 정당의 도당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도 요청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