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선교하다 추방되는 韓선교사 연간 100여 명…3,000여 명 활동 중"
  • 중국 공안이 북·중 접경지역 등에서 탈북자 지원 및 선교활동을 하던 한국인 선교사 2명을 긴급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연합뉴스TV' 보도영상 일부로 中공안 차량 모습.ⓒ'연합뉴스TV' 보도영상 캡쳐
    ▲ 중국 공안이 북·중 접경지역 등에서 탈북자 지원 및 선교활동을 하던 한국인 선교사 2명을 긴급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연합뉴스TV' 보도영상 일부로 中공안 차량 모습.ⓒ'연합뉴스TV' 보도영상 캡쳐

    중국 공안이 북·중 접경지역 등에서 탈북자 지원 및 선교활동을 하던 한국인 선교사 2명을 긴급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15일 “지난 2월 18일부터 19일 사이 중국에서 우리 국민 8명이 출입경 관련법 위반 혐의로 中공안 당국에 체포됐다”면서 “체포·구금은 구이양(贵阳), 칭다오(靑島), 친황다오(秦皇島) 지역에서 일어났으며 8명 중 6명은 2월 23일과 3월 4일 각각 석방돼 귀국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나머지 2명은 현재 랴오닝(遼寧)성 간수소(구치소)에 구금돼 조사를 받고 있다”면서 “駐선양 총영사관은 우리 국민 2명에 대해 영사접견, 변호사 선임 안내, 中공안 측에 인도주의적 처분 요청 등 영사 조력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中공산당 독재 체제에서는 종교의 자유가 없다. 중국에서는 선교활동이 불법이며, ‘선교 비자’ 자체가 없다.

    한 소식통은 “선교 활동을 하다 中공안에 적발돼 추방되는 한국인 선교사는 연간 100여 명에 이른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선교 및 탈북자 지원에 대한 中공안의 단속이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번에 체포된 선교사들도 공개적으로 탈북자 지원 업무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결국 공안의 추적을 받아 체포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현재 중국 내 한국인 선교사는 비공식적으로 3,000명 정도가 활동하고 있다”면서 “이 중 동북 3省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선교사는 400명 안팎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중국 내 한국 선교사들에게 주재국 법률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재외동포영사 대사 주재로 선교단체 안전간담회도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