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노조의 민주노총 가입을 두고 한나라당이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정몽준 대표를 비롯, 당 최고지도부가 모두 공무원노조의 민노총 가입에 우려를 나타냈고 향후 있을지 모를 불법·탈법 행위에 대한 엄정대응은 물론, 투표 과정 전반을 조사해 불법행위가 있었다면 법적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 ▲  <span style=정몽준 한나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인사청문회와 공무원노조 민노총 가입 등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title="▲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인사청문회와 공무원노조 민노총 가입 등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인사청문회와 공무원노조 민노총 가입 등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어제 3개 공무원노조가 민노총 가입을 결정했다"면서 "지금까지 민노총이 정치투쟁에 주력해왔음을 생각해보면 공무원노조의 이번 결정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공무원노조가 민노총에 가입하지만 정치적 중립훼손은 없을 것이라 밝혔는데 스스로 자신의 신분에 대해 깊이 성찰할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안상수 원내대표의 목소리는 더 컸다. 그는 "총투표 과정에서 대리투표, 순회투표, 상품권지급 등 각종 탈법 불법이 난무했다고 하는데 근무시간 중의 투표참여 행위는 공무원 복무규정에도 반하는 것"이라며 "행정안전부는 탈법·불법 투표 전반에 대해 조사하고 고발할 것을 고발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무원노조는 폭력정치투쟁을 일삼는 민노총 가입에 대해 노조원 뜻을 묻기 전에 국민 뜻이 무엇인지를 물었어야 했다"면서 "민노총 가입을 주도하는 일부 공무원노조원 때문에 국민 봉사자로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대다수 공무원 명예가 실추돼는 일이 있어선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해봉 전국위원장도 "근본적으로 공무원노조와 일반 민간노조는 여러 측면에서 성격이 다르고 차이가 있다"면서 "공무원노조는 단체행동권이 없고, 정치적 중립성을 지녀야 하며 정부공권력으로부터 일정 규제를 받고있는데 대부분 정치적 쟁의를 하는 민노총 가입은 합법 여부를 떠나 공무원노조가 정치적 쟁의행위에 적극 가담하는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꼬집었다.

    송광호 최고위원은 "얼마전 공무원노조 위원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일이 있는데 국민의례도 없고, 애국가도 부르지 않고, 우리나라를 세우는 데 고생한 선배들에 대한 묵념도 하지 않더라"며 "첫 번째로 하는 게 '우리의 신조'인지 이상한 걸 외쳐 놀래서 가만히 앉아 말도 못했다"고 소개한 뒤 "공무원노조도 대한민국이 건재할 때 존재하는 것인데 어떻게 대한민국에 속해있는 단체가 국민의례를 하지 않고 행사를 하느냐.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애국심이나 국가관이 누구보다도 고양돼 있어야 하는데 과연 이 정신이 붕괴되지 않을까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경재 의원도 마이크를 잡자 "정말 걱정"이란 말부터 꺼냈다. 이 의원은 "민노총에 가입해 아마도 정치투쟁을 더 가열화하는 것으로 나올 가능성이 많다는 점에서 걱정된다"면서 "공무원노조는 조직권과 교섭권은 있어도 행동권은 없다"고 말한 뒤 "만일 정치적인 행동에 나설 경우 가차없이 엄격하게 법 적용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