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무총장 "北미사일 발사,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규탄
  • ▲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한국과 미국,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자료사진.ⓒ유엔
    ▲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한국과 미국,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자료사진.ⓒ유엔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국과 미국,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7일 “뉴욕시간으로 6일 한·미·일 공동으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요청을 했다”면서 “유엔 안보리에서 조만간 회의가 열릴 텐데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지만, 아마도 8일이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 의장국은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 사이에서 한 달에 한 번씩 돌아가며 맡는다. 3월 의장국은 영국이다. 이를 근거로 미루어볼 때 긴급회의는 의장을 맡은 매슈 라이크로프트 駐유엔 영국대사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8일(현지시간)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이 지난 2월 12일 ‘북극성-2호’ 발사를 했을 때도 긴급회의를 열고 이를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긴급회의 에서도 같은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회의가 진행된다면) 언론성명이 바로 나올 수도 있다”면서도 “좀 더 두고 봐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유엔은 이날 유엔 안보리 회의 긴급소집과 별개로 북한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유엔 뉴스 센터’에 따르면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성명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들을 위반하는 것”이라면서 “(동북아) 지역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구테흐스 총장은 “북한 지도부가 더 이상의 도발을 자제하고 국제사회의 의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1718호(2006년), 1874호(2009년), 2087호(2013년), 2094호(2013년), 2270호(2016년), 2321호(2016년)는 북한에 대해 사거리와 관계없이, 어떠한 탄도미사일도 발사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