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리는 테러, 테러지원에 반대한다는 '원칙적 입장' 이미 실천 중" 궤변
  • 최근 미국 내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이를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북극성 2형' 발사 모습.ⓒ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최근 미국 내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이를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북극성 2형' 발사 모습.ⓒ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최근 미국 정치권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북한이 강하게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3일 ‘조선중앙통신’ 소속 기자와의 질의응답에서 “우리 공화국을 걸고드는 대가가 얼마나 가혹한가를 미국은 느끼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2017년 초부터 미국에서 일부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강경보수패들이 테러지원국 재지정 문제를 들고 나오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미 국제사회 앞에서 온갖 형태의 테러와 그에 대한 어떠한 지원도 반대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명백히 천명했으며, 그것을 실천으로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러와 아무런 인연이 없는 우리에게 테러지원국 딱지를 붙이려하는 것은, 우리에 대한 체질적인 거부감과 적대적 표현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면서 “미국이 저들의 기준과 이해관계에 따라 우리에게 테러지원국 딱지를 다시 붙인다고 해서 우리가 테러지원국이 되는 것은 아니다”고 반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세계를 마음대로 주무르면서 제 구미에 맞지 않는 나라들에게 각종 불법·비법 딱지를 붙여 억누르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면서 “미국은 존엄 높은 우리 공화국을 걸고드는 대가가 얼마나 가혹한가를 통절하게 느끼게 될 것”이라고 협박했다.

    미국은 1987년 KAL 858기 폭파사건을 계기로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렸다. 조지 W.부시 행정부 때인 2008년, 미국은 북한과의 핵검증 합의 및 영변 냉각탑 폭파에 따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했다.

    하지만 북한은 약속한 핵 프로그램 폐기를 지키지 않고, 2008년부터 2016년 사이 4번이나 핵실험을 실시했다. 이후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뒤 미국 내에서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 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에는 김정남 암살에 ‘VX가스’가 사용됐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