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퇴진행동 측에 청와대 방면 행진 금지 통고
  • ⓒ 뉴데일리DB
    ▲ ⓒ 뉴데일리DB


    3.1절을 맞아 서울 덕수궁 대한문과 서울시청광장에서 역대 최대 규모 수준의 초대형 집회를 준비 중인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가, 촛불시위대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경북궁역 인근~청와대’로의 행진 방향을 선점했다.

    이에 따라 이날만은 청와대를 둘러싼 시민들이 손에 쥔 시위 도구가 촛불이 아닌 태극기가 될 전망이다.

    반면 같은 구간에서 행진을 계획한 촛불집회 집행부는 “이대로라면 행진은 불가능하다”며,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3일 경찰 등에 따르면, 3.1절 대한문 앞에서 대규모 태극기행진을 준비 중인 탄기국은, 본집회가 끝난 뒤 광화문과 경북궁역 인근 도로를 경유해 청와대 앞까지 행진을 할 예정이다.

    탄기국은 이를 위해 약 한달 전, 일찌감치 행진 방향에 대한 신고를 경찰에 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태극기행렬이 광화문와 경북궁역 인근을 거쳐 청와대 앞까지 나가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경로는 지난해 10월말 비선실세 국정농단 파문이 불거진 뒤, 촛불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사실상 독차지했다. 태극기집회 측이 광화문~경북궁역~청와대 경로를 선점한 사실은, 지난주 퇴진행동 집행부가 경찰에 집회 및 행진 사전 신고를 하면서 드러났다.

    촛불집회의 경로를 먼저 차지한 탄기국 측은 “전략적으로 경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은 사실관계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촛불만 헌법재판소와 청와대 쪽으로 행진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특히 정 대변인은 이날 태극기행진이, 촛불집회를 에워싸는 형태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비슷한 시각 대에 같은 장소에 집회 및 행진을 신고하는 경우, 경찰은 시간적으로 앞서 신청한 쪽에 허가를 내 주고, 그 뒤에 신고한 쪽에는 금지를 통고한다.

    경찰은 같은 이유로 퇴진행동 집행부에, 3.1절 청와대 방면으로의 행진을 금지한다고 통고했다.

    탄기국 측의 발 빠른 대응에 허를 찔린 퇴진행동 집행부는, 경찰의 청와대 방면 행진 금지 통고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태극기와 촛불집회 양 측이 모두, 3.1절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세(勢) 대결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양측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탄기국 측이 퇴진행동보다 먼저 행진 경로를 선점해 신고를 했기 때문에, 법원이 퇴진행동의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인다. 이 경우 퇴진행동은 광화문광장에서의 본집회가 끝난 뒤 행진 없이 행사를 마무리해야만 한다.

    경찰은 촛불집회 일부 참가자들이 도로 불법점거 등 폭력행위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구나 탄기국 측이 촛불집회를 에워싸는 모양으로 행진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내, 경찰의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탄기국 측은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애국단체, 보훈단체 회원은 물론이고, 전국 각지에서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속속 참여의사를 밝혀 그 규모가 지난 주 18일 13차 태극기집회에서 기록한 25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며, 3.1절 태극기행진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