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올바로 했다면 태극기-촛불 분열 없었을 것…더 이상 국민 광장으로 몰아선 안 돼"
  •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이 '비상시국정치회의'를 제안했다. 탄핵소추이후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국회가 판결이후에라도 제 역할에 나서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이 '비상시국정치회의'를 제안했다. 탄핵소추이후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국회가 판결이후에라도 제 역할에 나서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이 23일 비상시국정치회의를 제안했다. 탄핵소추안 판결 이후에는 국회가 제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안상수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는 분열된 국론"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광화문 광장에서 처음 촛불이 켜진 이후 국회가 이를 올바로 풀었다면 우리 국민이 시청과 광화문에 모여 태극기와 촛불로 분열되진 않았을 것"이라면서 "더 이상 국민을 광장으로 몰아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헌재 심판 이후 정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면서 "국론을 통합하고 광장정치를 의회로 수렴하게 하는 정치회의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지난 최순실 사태에서 정치권은 광장민심에 휘둘리면서 중심을 잡지 못했다. 처음 정치권은 박 대통령의 2선 후퇴와 함께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했지만, 이내 광장의 목소리였던 조기퇴진과 하야 촉구로 입장을 바꿨다. 이후 검찰 공소장이 나오자 탄핵으로 문제를 해결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 과정에서 개헌안에 대통령 임기 단축을 명기하는 등 의회에서의 사태해결 방안도 잠깐 제기됐지만 활용되지 못했다. 탄핵 소추안 판결 인용 직후 정치권의 역할론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그는 "정치권이 헌재 심판 결과에 승복한 것은 당연한 의무"라면서 "국가 원로·종교지도자·시민사회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헌재 심판 이후 대안을 구성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안 의원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현재는 탄핵이 인용돼도 기각돼도 걱정인 상황"이라며 "충돌이 심해질 것이니까 미리미리 대비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물밑에서 여러 얘기가 오가고 있다. 헌재 판결 이전에 청와대에서 결심했으면 좋겠다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한국당에서도 암암리에 이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2일,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에 대한 질서있는 퇴진 을 언급하기도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탄핵은 최후의 사법수단이니까 여야가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했고,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에는 탄핵심판으로 넘기는 것을 최선으로 봤던 것이고, 이제는 더 최선이 있으면 찾아보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