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당론변경 요구 있는 건 분명… 상황 무르익지 않아"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가 최근 안보행보에 무게를 실었지만, 막상 당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 당론을 논의한 자리에는 불참하면서 진정성에 의문이 든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국민의당은 21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격론 끝에 당분간 현 사드 반대 당론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지원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의원을 포함해 총 27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지원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는 사드 당론 변경 관련 발언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연석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계속해서 논의한다는 것이 최종결론"이라고 밝혔다. 

    김경진 대변인은 "북한 지도부가 여러 가지 비이성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증폭되고 있어서 사드 배치 반대에 관한 당론 변경의 요구가 있었던 건 분명하다"면서도 "그러나 당론을 변경할 만큼 충분히 상황이 무르익었느냐고 하는 건 아니라는 것이 의원들 상당수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내 유력 대선주자 3인 간에도 당론 변경과 관련해서 확실한 의견 통일이 안 됐다"라며 "앞으로 의원들 간에도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당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갈 대선주자가 이 점에 대해 의견을 모아가면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며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대선주자인 안철수-천정배-손학규 전 대표 역시 대리인을 통해 의견전달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경진 대변인은 "이찬열 의원이 지금은 사드배치로 쟁점을 전환할 시점이 아닌 거 같다고 했다"면서도 "손학규 전 대표와 암묵적 의견 교감을 하고 왔는지 여부에 대해선 모르겠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대선 주자 논의가 당론 변경 여부를 결정할 좀 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후보들 간 토론 과정에서 이 부분이 상당한 쟁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7월 "국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드배치를 반대하고 한미양국은 배치합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정부는 반드시 사드배치에 대한 국회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사드 반대 당론을 채택한 바 있다.

    안철수 전 대표도 국민투표를 거론하며 사드 배치 반대를 주장했으나, 이후 중국을 대북(對北) 제재에 동참케 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조건부 찬성으로 돌아섰다.

    지난주에도 대전·충청을 순회하면서 한미동맹 중시, 전작권 조기환수 반대 등을 담은 국방·안보 분야 대선공약을 발표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에 방점을 찍으면서도 "사드 배치는 한미 양국이 공식적으로 이미 합의한 내용을 고려할 것"이라며 기존의 조건부 찬성을 유지했다. 지난 17일에는 '상황이 달라졌으니 당론이 바뀌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당시는 북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과 맞물리면서 안보이슈가 부각되던 시기로 중도보수층을 겨냥한 행보라는 해석도 나왔다. 

    하지만 '일자리 행보'라는 일정상의 이유를 고려하더라도 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모이는, 자신의 안보관을 설파할 수 있는 자리에 불참한 것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당내에 호남을 중심으로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기류가 아직 강한 가운데, 특검 정국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나온다. 아울러 "저는 일관되게 사드반대 입장"이라는 손학규 전 대표가 자신과 각을 세우며 세를 키우는 것을 고려한 행보라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당장은 아니지만, 김경진 대변인 말처럼 사드를 둘러싼 대선주자 간 입장은 '상당한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에 안철수 전 대표는 "내 돌파력은 이미 입증했다"는 자신의 발언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더욱 사드 이슈를 선점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