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베트남 정부가 외국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격인 우호훈장 전수
  • 김관용 경북도지사(왼쪽)는 21일 베트남 호찌민 시청에서 응우엔 탄 퐁(Nguyen Thanh Phong) 호찌민인민위원장(시장)을 만나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경북도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왼쪽)는 21일 베트남 호찌민 시청에서 응우엔 탄 퐁(Nguyen Thanh Phong) 호찌민인민위원장(시장)을 만나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경북도 제공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이 대여정의 고동을 울렸다.

    경북도는 21일 오후4시(한국시각 오후6시) 베트남 호찌민 시청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기본계획을 의결하고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한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해 호찌민 엑스포 공식 닻을 올렸음을 선언했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공동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응우엔 탄 퐁(Nguyen Thanh Phong) 호찌민인민위원장(시장)을 비롯한 조직위원으로 위촉된 양국 중앙정부, 지방정부 및 각계 주요 인사들 4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통해 베트남과 대한민국은 정치·경제·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의 새 시대를 활짝 열게 될 것이다”며 “앞으로 양국 정상도 참석할 것으로 기대되고 지구촌의 주목을 받는 세계적인 행사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응우엔 탄 퐁 호찌민인민위원장은 “호찌민에서 경북도와 함께 양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려 세계가 주목하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 “개막까지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호찌민 사상 최고의 문화행사를 만들 것이다”고 강조했다.

    총회에 이어 지난해 9월 경북도청을 방문했던 딘 라 탕(Dinh La Thang) 호찌민시 당서기가 행사장을 찾았다. 5개월여 만에 다시 만나 반가움을 나타내며 행사 성공 개최를 위한 공동 노력에 나서기로 약속했다. 

  • 김관용 경북도지사 21일 오후4시(한국시각 오후6시) 베트남 호찌민 시청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회 창립총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 21일 오후4시(한국시각 오후6시) 베트남 호찌민 시청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회 창립총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이날 저녁 호아빈극장에서는 호찌민엑스포의 성공 개최와 현지 붐업을 위한 특별공연이 조직위원, 호찌민 시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경북도립국악단의 한국전통 문화 공연과 함께 한국은 물론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남성 7인조 그룹 ‘블락비(Block B)’가 공연을 펼쳐 한류 팬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빠뜨렸다.

    한편, 김 지사는 ‘한-베트남 경제인 교류 간담회’에 참석, 현지 진출 기업과 베트남 경제인을 만나 “이번 엑스포는 문화교류를 넘어 경제와 융합한 ‘경제엑스포’이며, 양국 기업 간 상생의 경제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한국 기업의 홍보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