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문가 “김정남 암살, 트럼프 대통령이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고려 계기될 것”
  • 지난 19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이 공개한, 김정남 암살 관련 북한 국적 용의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19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이 공개한, 김정남 암살 관련 북한 국적 용의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19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암살’의 배후로 북한 당국을 지목하자 최근 美의회에서 나온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발언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美하원에서 나왔다고 한다. 테드 포우(공화·텍사스) 美하원 외교위원회 테러·비확산·무역 소위원장은 “美의회와 정부가 북한을 즉각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테드 포우 의원은 “김정남 암살 배후가 북한으로 드러나면, 그동안 북한 정권이 자행한 테러 목록에 새 행위가 추가된다”면서 “북한 정권은 북한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백여 명의 무고한 사람들을 ‘정권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살해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테드 포우 의원은 지난 14일(현지시간)에는 美하원 본회의에서 “이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때”라면서 “(핵무기와 미사일을 개발하는) 김정은은 국제적 테러범이고 세계 평화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테드 포우 의원은 지난 1월에는 북한이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는 테러를 전면 재조사해, 이를 근거로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결정하자는 내용을 담은 법안 H.R.479를 대표 발의했다고 한다.

    일부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남 암살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것을 고려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다고 한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경찰의 수사결과 브리핑으로 북한 김정남 집단은 해외에서 자국민(김정남)을 암살했다는 이유로 국제사회의 큰 비난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 정치적 이유로 자국민을 살해한다는 것은 국제법과 현지 정부의 권위를 완전히 무시한 행위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미국은 2008년 1월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영구동결한다는 주장을 믿고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한 바 있다. 하지만 북한은 이후 핵개발을 재개, 미국의 뒤통수를 쳤다. 오바마 정부는 북한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목함지뢰 도발 등을 저질렀음에도 '테러지원국' 지정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