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항공산업 발전 정책토론회에서 장욱현 영주시장이 패널들이게 영주시민을 대신해 질문하고 있다.ⓒ영주시 제공
    ▲ 항공산업 발전 정책토론회에서 장욱현 영주시장이 패널들이게 영주시민을 대신해 질문하고 있다.ⓒ영주시 제공

    영주시(시장 장욱현)가 소형 항공산업 중심도시로 육성 논의를 본격화했다.

    지난 17일 최교일 국회의원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경비행기 거점 소형 항공산업의 중심도시로 육성에 나섰다. 

    이날 토론회는 ‘비상활주로 활용 항공산업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한국항공인적요인학회 권보헌 회장을 좌장으로 김윤섭 청주대 항공운항과 교수, 문우춘 항공대 항공교통물류학부 교수의 주제발표로 시작했으며, 나웅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과장, 최연철 한서대 항공정보대학원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국토부 발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1948년 민간 스틴슨 항공기가 서울∼부산 노선에 최초 취항한 이래, 전 세계 177개 도시, 380여개의 노선을 운항하며 7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연간 항공여객 1억명 시대의 명실상부한 항공강국으로 놀라운 성장을 해왔다.

    이에 따라 영주시는 고용창출 효과와 부가가치가 큰 항공산업이 영주 미래 먹거리를 될 신성장 동력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시는 백두대간 소백산을 비롯한 천혜의 자연환경과 부석사, 소수서원 등 무수한 역사‧문화자원과 함께 소형 항공산업의 거점이 될 안정 비상활주로와 경북전문대학 항공전자정비학과, 경북항공고 등 우수한 지역적 이점을 지니고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항공MRO산업, 경비행기 소재․조립분야의 기업유치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 백두대간 항공레저․항공관광산업 등 영주시가 구상중인 다양한 항공관련 사업이 정부의 항공산업 육성정책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영주시가 소형 항공산업의 거점 도시로 충분히 성장해 나갈 것이라 전망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