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문제, 대통령 결정사항 아니라 경제성·효율성 바탕으로 해결해야”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지역 표심 흩기에 나섰다.ⓒ김종혁 기자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지역 표심 흩기에 나섰다.ⓒ김종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7일 충북을 방문해 “오송과 오창의 발전을 위해 계속적인 지원”을 강조하며 충북권 표심 훑기에 나섰다.

    안 지사는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산업 생태계의 수종 변신, 혁신 주도형 발전을 위해 오송과 오창이 발전해야 된다”며 “흔들림 없이 투자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열심히 지원하고 연구자들은 새 상품을 만들어 내기위해 자율적 도전이 기회가 되는 나라가 바로 민주주의”라고 덧붙였다.

    충청권 공조가 흔들리고 있는 세종역 설치 문제에 대해 “이 문제는 정치권의 결정보다 코레일과 KTX의 타당성 검증과 효율성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며 “정치적으로 결정되면 시장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왜곡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치가 너무 많은 결정을 내리고 있다. 이런 문제를 선거에 이용하는 것은 낡은 정치”라고 못박았다. 

    그는 대권주자로서 충북에 대한 비전과 공약에 대해 다른 주자들과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했다.

    안 지사는 “권역별로 국가가 책임 투자하는 국가전략에 있어 충북은 바이오밸리와 혁신도시다. 이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더 많은 정책들은 도지사와 시장 군수들이 만들어 내는 것이며 그들을 응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응원해주는 나라, 이것이 가장 큰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지방분권 문제도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는 중앙집권국가의 폐해다. 현재 대통령이 너무 많은 권한을 갖고 총통식 정치를 하는 낡은 구태에 빠져 있다”며 “헌법준수를 정확히 하고 자치분권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또한 “중앙정부의 많은 사업을 지방정부로 이관해 지역의 각종 사업의 기획과 집행, 결정을 지방정부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역주의 분열을 극복하는 방법은 자치분권에 있다”고 힘줘 말했다.

    세종시 완성론에 대해서는 “서울은 경제수도, 부산은 해양수도처럼 세종은 정치와 행정의 수도여야 한다. 개헌특위서 헌법에 명시하고 국민적 합의를 거쳐 명문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대권 포기로 ‘충청대망론’의 중심에 서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충청대망론이 영호남 지역주의에 대응하는 정치가 되면 안된다. 지역주의 정치를 극복해 소신과 원칙으로 출신지역 상관없이 정치지도자가 되는 나라를 만들겠다. 그 이상을 뛰어 넘어 대한민국의 대망론이 될 것”이라고 범위를 넓혔다.

    안 지사는 이날 모두 발언에서 “협치와 대연정, 3권 분립의 강조 등을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겠다”며 “어떤 경우든 선거 공학적으로 언행하지 않겠다. 표를 더 얻으려고 말을 꾸미지 않겠다”고 다른 대권 주자들과 차별화 전략을 폈다.

    이와 함께 “헌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의회와 대통령이 좀 더 소통하고 합의하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뤄내도록 노력하겠다”며 정치의 포커스를 민주주의에 집중했다.

    한편 안 지사는 이날 가장 먼저 오송첨단의료재단을 방문했으며 오후에는 더불어민주당 당원 간담회와 셀트리온제약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