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주민들, 비상대책위 구성…군의회·이장단협의회 등 강력 반대입장 ‘표명’
  • ▲ 진천군청사.ⓒ진천군
    ▲ 진천군청사.ⓒ진천군

    충북 진천군에 국방부의 미군산악훈련장 조성과 관련, 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송기섭 군수가 대책 마련에 직접 발벗고 나섰다.

    송 진천군수는 16일 국방부의 미군독도법훈련장 추진과 관련한 회의를 열고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이어 송 군수는 군청 브리핑룸을 찾아 “지난 15일 경대수 국회의원과 함께 국방부를 방문했으나 관계자로부터 추진배경에 관한 말만 들었다”며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에 관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은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군산악훈련장은 국방부가 추진하는 ‘대외비’로 다각적으로 정보를 수집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상세한 사업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국방부와 마찰을 빚게 되면 자못 일을 그르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방부가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등 일대 130여만㎡에 미군 산악훈련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지역 주민들은 미군산악훈련장 반대비상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성 예정지역에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송기섭 군수와 진천군의회, 이장단협의회 등도 국방부를 방문하고 궐기에 나서는 등 사업반대의 뜻을 한데 모아 강력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미군훈련장 조성 예정지인 문봉리, 사송리 등 주변은 천연기념물인 미호종개의 서식지임은 물론 백곡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청정지역”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방시설본부는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농어촌공사와 예정지 토지, 지장물 보상과 관련한 위·수탁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국방부도 지난해 진천군에 업무협조 공문을 보내 훈련장 조성과 관련한 공식 협조요청을 해왔고, 양해각서를 체결한 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는 최근 이곳 부지 조성 예정지의 지장물 기본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