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 신청 3개교 중 1개교 굴복… "채택 방해·직간접 압박 말라" 질타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정당이 교육부·국사편찬위원회가 펴낸 역사교과서의 일선학교 채택을 방해하는 좌파 세력을 준엄하게 꾸짖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교육부가 국정역사교과서 사용을 위한 신청을 마감했는데, 3개 학교만 신청했다가 그 중 1개 학교는 철회했다"며 "교육부는 의지를 가지고 국정역사교과서가 다양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국정역사교과서 채택을 위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한 학교는 15일까지 항공고(경북 영주)·문명고(경북 경산)·오상고(경북 구미) 등 3개 학교에 불과했다.

    그 중 오상고는 이튿날인 16일 전교조와 구미참여연대 등의 협박에 굴복해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철회했다. 이날 오후 학교 운동장에 학생 100여 명이 몰려나와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철회하라"며 농성을 벌였는데, 전교조 측의 사주에 의한 것이 아닌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정역사교과서는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중심이 돼서 편찬하기는 했지만, 전국에서 이 하나의 교과서만 쓰도록 한 게 아니라 이것도 채택할 수 있도록 한 '선택의 하나'"라며 "국정화를 반대하는 측에서 주장하던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넓히면 넓히는 것일 뿐 방해하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해치기 때문에 안 된다던 반대 측이 자기모순에 빠져 있다"며 "역사교육의 현장에서 선택돼서 경쟁을 하고, 오류나 잘못이 있으면 시정해가는 것이 역사 해석의 다양성에 도움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채택을 방해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교문위의 바른정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도 "국정교과서 현장 작용을 위한 연구학교 지정을 셋 밖에 신청하지 않았는데, 셋 중 하나가 전교조에서 항의하는 바람에 다시 그만두기로 결정을 했다"며 "전교조와 일부 시민단체에서 일선학교를 직간접적으로 압박한 결과"라고 질타했다.

    이은재 의원은 "국정역사교과서의 편찬 동기는 검정 체제에서 좌편향 집필진이 '회전문 집필'을 하면서 중·고교 교과서가 편향적으로 집필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것"이라며 "역사교과서 문제는 우리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을 심어주고, 국가관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합리적 보수정당인 우리 바른정당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국내에서의 (좌편향 역사교과서 집필진에 의한) 역사 왜곡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지 못한다면, 일본의 역사 왜곡 만행의 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낼 수 있겠느냐"며 "자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