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회원들, 차별금지법 반대 의사 밝힌 文에 "관련법 통과 촉구" 거센 항의
  • 16일 오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성평등 포럼에서 성소수자 인권보호단체 회원들이 '차별금지법' 제정에 반대 의사를 내비친 문재인 전 대표에게 항의하고 있다.ⓒ뉴시스
    ▲ 16일 오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성평등 포럼에서 성소수자 인권보호단체 회원들이 '차별금지법' 제정에 반대 의사를 내비친 문재인 전 대표에게 항의하고 있다.ⓒ뉴시스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며 여성 표심을 집중 공략하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되레 성소수자들의 거센 항의에 직면했다.

    성소수자 권리 보호를 요구하는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일부 회원들은 16일 성소수자 보호 등의 내용을 담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사실상 반대 뜻을 밝힌 문 전 대표를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문 전 대표의 '페미니스트 대통령' 발언과 관련, 성소수자들 뿐만 아니라 남성들 사이에서도 "오히려 성차별을 조장하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움직임이 감지된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싱크탱크 국민성장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바로세우기’ 제7차 포럼'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사람이 먼저인 세상'은 바로 '성평등한 세상"이라며 야심차게 준비한 '성평등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문 전 대표의 "페미니스트 대통령" 등의 파격적인 발언에 대부분의 참석자들이 여러 차례 박수를 치며 호응했다.

    돌발상황은 기조연설이 마무리될 쯤 성소수자단체 회원 6명이 시위를 벌이면서 일어났다. 한 여성은 문 전 대표의 발언 도중에 자리에서 일어나 "차별금지법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냐, 이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다"며 일방적 발언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회원들은 '차별금지법 반대하는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피켓과 문 전 대표의 사진 옆에 '성소수자 인권은 합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쓰여진 프린트물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잠시 당황한 표정을 지우며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나중에 기회를 드릴테니 그때 말씀하시면 안되겠느냐"고 양해를 구했다.

    이에 회원들은 "아니다, 지금 말해야 한다"며 차별금지법에 반대한 문 전 대표를 거세게 성토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회원들의 발언이 계속되자, "나중에, 나중에"를 10여 초 동안 연발하며 성소수자의 발언을 제지했고, 이후 주최 측이 나서면서 장내 소란은 정리됐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3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등을 만나 "개인적으로 동성혼을 지지하지 않는다. 다만 다른 성적 지향을 갖고 있다고 해서 차별해서는 안 된다"며 "그 점은 이미 국가인권위원회법에 규정하고 있어서 별도로 차별금지법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문 전 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대선을 앞두고 보수적 성향의 종교계의 표심을 의식한 의도적 발언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날 문 전 대표에게 거세게 항의했던 여성들은 "성소수자 학부모들도 한번 만나주길 바란다"며 차별금지법 통과를 강하게 촉구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성소수자 분들이나 그의 가족들이 겪는 고통을 제가 깊이 공감한다"면서도 "우리나라도 미국의 몇몇 주처럼 동성혼을 허용하려면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한 동성결혼 허용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자 여성 회원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반대하는 것이냐"며 거듭 항의했고, 문 전 대표는 "제가 설득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제 입장은 그렇다고 말씀드리는 것인데, 반대로 저를 더 이상 어떻게 하려고 하지 말라"고 더 이상의 답변을 회피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교자문그룹 '국민 아그레망' 발족 및 긴급좌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교자문그룹 '국민 아그레망' 발족 및 긴급좌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이날 문 전 대표는 남성육아휴직제도 활성화, 여성 고용 우수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제 실시, 기간제 비정규직 여성의 출산휴가 급여지급 보장, 국공립어린이집 이용 아동 비중 40%로 상향, 여성 노동시장 진입 확대를 위한 블라인드 채용제 도입 등의 정책을 집중적으로 쏟아냈다.
     
    그는 "법이 정한대로 연장근로와 휴일근로까지 포함해서 주52시간 근로시간제를 정착시키겠다"며 "공공부문부터 특별한 사유 없이 관행으로 해오는 연장근로를 금지하겠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초등학교 입학 전의 자녀를 둔 엄마, 아빠에게는 임금감소 없는 근로시간 단축과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육아휴직에 대해선 휴직급여 인상, 아빠휴직보너스제 실시, 육아휴직을 하는 아빠에게도 휴직급여 인상 등의 주장하며, 최저임금 1만원에 이르기까지 인상속도를 높이겠다는 구상을 내놓기도 했다.

    나아가 문 전 대표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행해지고 있는 ‘젠더폭력’을 더 이상 눈 감고 쉬쉬해서는 안 된다. 젠더폭력 가해자에 대한 단호한 처벌로 사회적 약자를 국가가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