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 전부 '별도 권역' 설정은 불가능… 본선서 쟁점되면 유리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6일 오전 충남도청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홍성(충남)=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6일 오전 충남도청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홍성(충남)=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전북 별도 권역 설정' 발언을 놓치지 않고, '대통합'으로 이슈파이팅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안철수 전 대표는 16일 "나는 지역을 분할하고 나누지 않겠다"라며 "지역의 발전으로부터 지역을 통합해 나가고, 국가 균형 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이날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충남지역기자간담회에서 안철수 전 대표는 "눈은 전세계를 바라보되, 실천은 지역부터 시작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의 발전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을 비롯한 관련 기술의 고도화 △다른 산업 기술과의 연계로 융복합산업 클러스트 조성 등을 통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촉발된 이후 수그러드는 듯 했던 '권역 분할' 논란을 굳이 이날 충남 지역에서 '지역 통합'으로 맞받아치며 불씨를 살려간 것은, 문재인 전 대표의 '전북 별도 권역 설정'을 향후 본선까지 쟁점으로 삼아서 끌고 가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이번 대선을 자신과 문재인 전 대표와의 양자 구도로 상정하고 있는 만큼, 탄핵심판 이후 열릴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서의 포석을 차곡차곡 쌓아가겠다는 것이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2일 전북기자협회 초청토론회에서 "앞으로 전북을 별도의 권역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인사정책 부분에서도 "전북과 광주·전남을 함께 묶지 않고 인사탕평 등에 있어 전북을 별도로 생각하고 판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재인 전 대표가 호남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광주·전남에 비해 '반문(反문재인) 정서'가 약한 전북 민심을 '분할 통치'라는 방법으로 얻겠다는 것으로 풀이되는 부분이다.

    전국 17개 시·도 광역자치단체를 모두 별도 권역으로 설정해 인사·예산을 일일이 배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일국의 대선주자로서, 국민과 지역 대통합을 외쳐도 모자를 상황에 때아닌 지역 분할, 지역주의를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지난 13일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3선·전북 정읍고창)은 "크게 대한민국의 발전을 보면서 전북을 중시하고 바라보는 시각이 아니라 마치 전남과 전북을 분리해서 디바이딩(dividing)된 룰을 하겠다는 대선 전략상 나온 대단히 잘못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가장 소망스러운 국가발전의 방향은 대통합"이라며 "지금의 동서(東西·영남-호남) 간의 갈등도 모자라서 호남 내에서 전남과 전북을 분열시키겠다는 건가"라고 거듭 질타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발표한 차기 대선 다자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표는 32.7%, 안철수 전 대표는 8.6%를 기록했다. 

    좀처럼 격차가 줄어들지 않고 있지만 안철수 전 대표는 "국민은 앞으로 누가 미래를 잘 이끌어갈 것인지를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라며 "대선을 위한, 대선후보 지지율은 그때부터 시작"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가 지역산업과 발전에 대한 '전국 공통기준'으로 △선택과 집중 △지역맞춤산업 투자 △매몰비용 등을 강조하며 대통합에 무게를 둔 것도 '전북을 따로 떼어놓겠다'던 문재인 전 대표와의 차별화에 나섰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