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산당 장쩌민 라인이었던 장성택, 김정남 내세워 ‘유로코리아 재단’과 소통
  • 지난 13일 오전 9시(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김정남이 암살 당했다. ⓒTV조선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13일 오전 9시(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김정남이 암살 당했다. ⓒTV조선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13일 오전 9시경(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대합실에서 한 중년 남성이 얼굴을 움켜쥐고 쓰러졌다. 안내데스크에서 잠깐 이야기를 나누고 걸어가던 이 남성에게 젊은 여성 2명이 접근해 얼굴에 무언가를 뿌린 것이다.

    이 남성은 곧 호흡곤란과 두통을 호소했고, 공항 관계자는 즉시 의무실로 옮겼다. 남성이 계속 심한 고통을 호소하자 공항 측은 푸트라자야 병원으로 응급 후송을 했다. 하지만 이 남성은 앰뷸런스 안에서 숨졌다. 여권 속 이름은 ‘김 철’, 실제 이름은 김정남이었다.

    암살에 사용한 독극물, ‘에프 킬러’나 ‘버물리’는 아닐 터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김정남을 암살한 여성들은 그를 뒤에서 붙잡고 무언가를 묻힌 천으로 얼굴을 감쌌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암살범으로 추정되는 여성들이 김정남의 얼굴에 스프레이 같은 것을 뿌렸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북한이 해외에 공작원을 보내 암살을 시도할 때 주로 사용했던 장비는 펜 또는 손전등 형태의 독침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 사용한 장비는 손수건 또는 휴대용 스프레이라는 점이 눈에 띤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손수건이든 스프레이든 이를 사용했을 때 인체가 흡수하는 독극물 양이 매우 적다는 점이다.

    또한 공항 관계자가 의무실로 옮긴 뒤에 얼굴과 눈에 화상 자국이 있고, 심한 두통을 호소했으며, 앰뷸런스로 후송하는 도중에 숨진 것으로 볼 때 암살에 사용된 물질은 독성이 매우 강하고 반응시간이 짧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옮길 가능성은 적은 독극물로 보인다.

    여기에 가장 부합하는 종류가 시안화칼륨, 즉 청산가리인데 북한은 예전부터 화학무기 원료로 청산가리를 대량 수입해 왔고, 과거 남파 간첩이 소지한 물건 가운데 청산가리를 원료로 해서 독성을 몇 배 강하게 만든 물질들이 나왔음으로 볼 때에는 자체 개발한 암살용 물질로 보인다.

  • 말레이시아 당국이 공개한 공항 CCTV 화면 속 암살 용의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말레이시아 당국이 공개한 공항 CCTV 화면 속 암살 용의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암살범들이 김정남의 얼굴을 노렸다는 점 또한 시사하는 바가 있다. 눈과 코는 뇌와 맞닿아 있는 기관으로, 두개골 내에서 모두 연결돼 있다. 이곳을 통해 독극물을 주입했다는 것은 혈액을 통해 작용하는 독극물이 아니라 신경계에 작용하는 독극물일 가능성이 높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김정남과 김정은의 관계: 俊백두혈통 vs. 非백두혈통

    김정남 암살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일부 언론은 그를 ‘백두혈통’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아니다. ‘백두혈통’이 되려면, 김일성에게 ‘서자(庶子)’가 아니라고 인정받아야 한다.

    김정일에게는 4명의 부인이 있었다. 김정일이 젊었을 때 한 눈에 반해 결혼한 성혜림, 김일성이 지정해 억지로 결혼했다는 김영숙, 재일교포 출신 무용수였던 고영희, 그리고 한때 비서로 알려졌던 김 옥이다. 김정남은 이 가운데 성혜림이 낳은 장남이다.

    김정일은 유부녀인 성혜림을 차지하기 위해 그의 남편을 숙청했다. 이를 전해들은 김일성은 성혜림과 그의 자녀를 가족으로 취급하지 않았다. 김정일은 어쩔 수 없이 김일성이 짝 지어 준 김영숙과 다시 결혼을 했고, 그 사이에서 얻은 김설송은 김일성이 죽기 전까지 유일하게 인정한 손주였다. 즉 ‘백두혈통’이다.

    김정일은 성혜림이 병에 걸려 러시아 등 해외 요양을 떠난 뒤 재일교포 출신 무용수 고영희를 부인으로 들인다. 여기서 낳은 자녀들이 김정철, 김정은, 김여정이다. 하지만 김정일은 김일성이 죽을 때까지 이들을 부친에게 소개하지 못했다. 때문에 북한 원로들 사이에서는 “김정은은 백두혈통이 아니다”라는 비판이 돌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 김씨 일가의 가계도. 여기에 나와있지 않지만 김정일의 본처는 김일성이 짝 지어준 김영숙이다. ⓒTV조선 김정남 암살관련 보도화면 캡쳐
    ▲ 김씨 일가의 가계도. 여기에 나와있지 않지만 김정일의 본처는 김일성이 짝 지어준 김영숙이다. ⓒTV조선 김정남 암살관련 보도화면 캡쳐


    반면 성혜림의 아들 김정남은 김일성 앞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있었다고 한다. 김설송만큼은 아니지만 장손으로 인정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김정남은 김정일 생전에 위조 여권을 들고 일본은 물론 한국 제주도, 마카오, 홍콩을 드나들면서 39호실 등 김씨 일가의 비자금 관리와 외화벌이 사업을 관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01년 5월 1일 日나리타 공항에서 도미니카 공화국 위조여권을 사용하다 당국에 적발되고, 日정부가 “김정남은 1995년 등 이전에도 세 차례 밀입국한 사실이 있다”고 밝히고 강제추방을 하면서 망신을 샀다. 이때 日주간지 ‘슈칸신조’는 ”도박김정남이 몇 년 전에 일본을 거쳐 제주도 카지노에도 갔다“고 보도해 큰 파문이 일었다.

    2003년 3월에는 ‘월간조선’ 우종창 기자가 마카오에 있는 김정남의 첩 정일선의 집을 직접 방문취재하고, 김정남이 관여한 사업과 동선(動線)까지 밝혀내면서 김정남에 대한 김정일의 신뢰가 크게 훼손됐다는 소문도 이후에 나왔다.

    이후 김정일은 김정남을 후계구도에서 제외하고, 김정철과 김정은을 저울질한 끝에 김정은을 후계자로 삼은 것이다. 김정은은 김정일이 죽으면서 자연스럽게 권력을 잡았지만, 김정남과 김설송 등에 대한 열등감은 남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김정일 유언 “中, 믿지 말라”…장성택·김정남 뒤 봐준 中공산당

    김정남과 김정은의 차이는 이뿐만이 아니다. 김정은은 김정일의 유언에 따라 中공산당에 대해 극도의 불신과 적대감, “이용해 먹자”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반면 김정남은 김정일이 죽기 전부터 中공산당 지도부의 비호를 받으면서 ‘친중파’로 알려져 있었다.

    김정일이 살아 있을 때 中공산당 지도부와 연계돼 있었던 것이 장성택이었다고 한다. 반공 성향의 중화권 매체들에 따르면, 장성택과 북한군 수뇌부는 中공산당의 장쩌민 계파와 깊은 유대관계를 맺으며 상부상조했고, 장쩌민 계파는 후진타오, 시진핑 지지 세력과 권력투쟁을 하면서, 여차하면 쿠데타를 일으키고 이때 장성택을 통해 북한군을 동원하려는 계획까지 세운 적이 있었다고 한다.

    장쩌민, 후진타오가 中공산당 총서기를 하던 시절 김정남을 보호해준 것도 중국 내 정치에 북한을 활용하는 용도와 함께 김정일-김정은 세습구도가 불안정해지면 김정남-장성택을 앞세워 북한에서 쿠데타를 일으키고, 중국식 개혁개방을 통해 ‘친중국가’로 만들려는 계획 때문이었다고 한다.

  • '주간경향'은 지난 11일 "유로코리아 재단과 장성택 간의 소통에서 김정남이 메신저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당시 공개한 이메일. ⓒ경향닷컴 관련 보도화면 캡쳐
    ▲ '주간경향'은 지난 11일 "유로코리아 재단과 장성택 간의 소통에서 김정남이 메신저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당시 공개한 이메일. ⓒ경향닷컴 관련 보도화면 캡쳐


    中공산당과 연계한 장성택은 盧정권 시절 박근혜 당시 미래연대 대표 측과 ‘유로코리아 재단’을 통해 소통을 했다는 주장도 최근 제기됐다. ‘주간경향’은 지난 2월 11일 “박근혜 당시 의원이 유로코리아 재단을 통해 북한과 소통을 할 때 카운터 파트가 장성택이었으며, 그 메신저 역할을 한 것이 김정남이었다”면서 관련 이메일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주간경향’은 “2005년 9월 17일부터 2006년 3월 31일까지 김정남과 유로코리아 재단 핵심 관계자들 사이에 22회 정도 메일이 오갔다”면서 “김정남이 2005년 12월 1일 보낸 메일에는 장성택에게 한복을 지어드리고 싶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장성택-김정남을 중심으로 하는 북한 내 친중 세력은 장쩌민 등 中공산당 지도부와 오랜 기간 유대관계를 맺어 왔으나 2012년 11월 시진핑이 中공산당 총서기에 취임한 뒤부터는 냉대를 받기 시작했다. ‘중국몽(中國夢)’과 ‘신형대국관계’를 내세우는 시진핑이 보기에 북한의 친중 세력은 자신의 반대파인 장쩌민을 돕는 외세에 불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김정남은 김정일이 죽은 뒤로는 북한으로부터 금전 지원 등이 끊기면서 한동안 상당한 곤란을 겪었고, 이후 中공산당의 보호와 지원을 받으며 활동했지만 이마저도 시진핑 체제가 공고해지면서 점차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남 암살 이후 그와 만난 말레이시아 현지 한국 교민도 “작년에 왔을 때는 경호원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왜 없었는지 모르겠다”며 中공산당의 무관심을 비판하기도 했다.

    ‘문화일보’는 15일 대북소식통과 정보 관계자를 인용해 “김정남을 적극 보호해 왔던 중국이 2016년 3월부터 밀착경호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문화일보’는 “김정남 경호가 중단된 시점은 한미 양국 간에 ‘사드(전역고고도방어 미사일, THAAD)’ 배치가 논의되면서 中-北 간의 밀월관계가 형성된 시기”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을 종합해 보면, 시진핑은 자신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장쩌민 일파를 숙청해 왔는데 이 과정에서 ‘외세’와의 연결고리를 끊을 필요성을 느꼈고, 김정은 또한 권력기반을 다지기 위해 ‘곁가지’를 쳐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합의 속에서 ‘김정남 버리기’가 시작된 것은 아닐까.

    김정남 암살에 대한 中공산당의 ‘음모론’

    현재 한국은 물론 미국 등도 김정남의 암살이 김정은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곁가지’를 쳐내 권력기반을 강화하고, 만약에 있을지 모르는 망명을 막아 정보가 누설되지 않게 하는 동시에 한국, 미국, 일본 등에도 경고를 하는 차원이라는 해석이다.

    하지만 궁금증도 생긴다. 김정은은 지난 12일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호’를 발사했다. 고체연료를 추진체로 사용하고 이동식 발사차량(TEL)을 사용한 사실을 공개, 한미 연합군의 ‘킬 체인’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평가까지 나올 정도로 전 세계에 충격을 줬다. 그런데 불과 하루 뒤, 김정일 생일(광명성절) 축제 사흘 전에 자신의 이복형을 암살한다? 김정은은 그 후폭풍은 전혀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멍청한 걸까. 

    여기에 의문을 더한 것은 中공산당 관영매체의 15일자 보도였다. 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해외판 ‘샤커다오(협객도)’는 15일 ‘누가 김정남을 죽였나’라는 기사를 통해 몇 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샤커다오’는 “오는 3월 한미 양국이 ‘참수작전’을 포함한 합동군사훈련을 실시하고,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마쳤으며, 트럼프 美정부가 출범한 뒤에 이번 사건이 벌어졌다”면서 “사건 수법이나 방법, 개연성으로 볼 때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샤커다오’는 “하지만 북한 내에 김정남의 지지 기반이 거의 없고, 북한 내부정세에 변화가 생겨도 그가 권력을 쥘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북한이 암살을 했다면 부정적인 영향만 있고 국제정세만 나빠지는 등 이익이 전혀 없어 이해할 수 없다”는 말을 곁들였다.

  •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당했다는 소식은 TV조선을 통해 처음 보도됐다. 中공산당 기관지는 이를 두고 "암살의 배후가 한국 보수파 아니냐"는 음모론을 폈다. ⓒTV조선 김정남 암살 관련 보도화면 캡쳐
    ▲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당했다는 소식은 TV조선을 통해 처음 보도됐다. 中공산당 기관지는 이를 두고 "암살의 배후가 한국 보수파 아니냐"는 음모론을 폈다. ⓒTV조선 김정남 암살 관련 보도화면 캡쳐


    ‘샤커다오’는 이어 김정남 암살을 한국 언론이 가장 먼저 보도한 점, 한국 언론들이 모두 암살 배후를 북한 김정은으로 지목한 것을 ‘괴이’하다고 평가하면서 “김정남 피살로 가장 이득을 보는 것은 한국 보수파(우파) 인사들로, 한국의 소행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샤커다오’는 “만약 김정남 암살이 북한의 소행이 된다면, 국제적으로 북한의 잔인함을 보여줄 수 있고, 북한에 대한 세계적 반감을 이끌어 낼 수 있어 동북아 정세의 전환점이 될 것이며, 이렇게 되면 한국이 실제로는 가장 많은 이득을 볼 것”이라면서 “中언론들은 김정남 사건에 있어 한국의 장단에 맞추지 말고 한국의 여론전이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中공산당 관영 ‘환구시보’ 영문판 ‘글로벌 타임스’ 또한 “김정남의 사망이 암살로 밝혀진다면 여러 가지 의문이 제기될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점은 누가, 왜 암살을 지시했는가 하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북극성 2호’와 ‘사드 배치 반대’, 김정남 암살 엮어 보기

    中공산당이 관영매체를 통해 이런 ‘음모론’을 펴는 모양새야말로 괴이하다. 참고로 북한의 ‘북극성 2호’ 시험발사로 가장 큰 위협을 느낀 곳은 한국, 일본이지만, 中공산당 또한 심각한 상황이 돼버렸다.

  • 북한은 지난 12일 SLBM을 개조한 IRBM '북극성 2호'를 쏘았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북한은 지난 12일 SLBM을 개조한 IRBM '북극성 2호'를 쏘았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中공산당은 트럼프 정부로부터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고 오히려 김정은 체제의 생명을 연장해주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트럼프 정부가 강경한 태도를 보이자 中공산당은 북한과의 접경지역에 DF-5C와 DF-41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배치했다고 밝히며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중국을 협박하는 것”이라고 적반하장식 주장을 폈다.

    이런 와중에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해버리면서 中공산당은 더 이상 “북한 미사일은 위협이 안 된다”는 주장도, ‘사드’의 한국 배치를 반대할 명분도 없게 됐다. 북한이 다시 도발을 할 경우 한국과 미국이 김정은 체제에 대한 ‘참수작전’을 펴는 것 또한 막을 핑계가 없다.

    트럼프 정부의 압박이 북한 문제뿐만 아니라 남지나해, 환율조작, 불공정 무역 등 전방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북한이 갑자기 나서 ‘깽판’을 부릴 경우 中공산당 지도부는 어떤 생각을 할까.

    ‘음모’로 점철된 역사를 가진 中공산당이라면, ‘차도살인지계’를 노릴 법 하다. 김정은의 형제인 김정남을 암살한 뒤 북한과 한국, 미국 간의 갈등을 유도하고, 한미일 삼각동맹의 이목을 한반도에 국한시키는 것이다. 그 사이에서 中공산당이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처럼 꾸미면 트럼프 정부 또한 중국에 대해 강경한 압박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1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김정남을 밀착 경호해 온 中공산당은 그가 도박, 술, 여자에 약하고, 취향까지도 잘 알고 있을 터. 2016년까지도 사석에서 김정남을 만났다는 말레이시아 교민이 언급한 ‘중국계 싱가포르人’ 애인의 정체와 행방, 어떤 면에서는 엉성하게 보이는 여자 암살범 2명과 이들의 행적을 보면 뭔가 미심쩍은 부분이 보인다.

  • 中공산당의 오만한 내정간섭을 보여주는 사례. 지난 1월 천하이 中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공분을 샀다. ⓒ당시 KBS 관련보도 화면캡쳐
    ▲ 中공산당의 오만한 내정간섭을 보여주는 사례. 지난 1월 천하이 中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공분을 샀다. ⓒ당시 KBS 관련보도 화면캡쳐


    中공산당 기관지의 주장처럼 물론 이것도 ‘음모론’이다. 하지만 한반도에 대한, 특히 한국에 대한 中공산당의 내정간섭은 한국인 모두가 알고 있다.

    실제로 中공산당 관영매체는 2016년 11월에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되자마자 “이제 남은 것은 ‘사드’를 탄핵하는 것”이라는 내정간섭적 보도를 했고, 이후로도 한국을 업신여기는 주장을 계속 펼쳐왔다. 中외교부 과장급 인사는 한국을 찾아 대기업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소국이 대국의 말을 거스르면 어떻게 하느냐”는 협박까지 해댔다.

    이런 中공산당의 주장을 과연 믿어야 할까. 中공산당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MSS)’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미인계와 암살공작을 펼쳐대 악명이 높다. 中국가안전부의 미인계에 걸려 자살한 日자위대 간부만 여러 명이다.

    김정남의 암살 배후가 한국이라는 주장, 아니면 中공산당이 차도살인지계를 위해 한국에게 누명을 씌우려 한다는 주장 가운데 과연 어떤 것이 사실에 더 가까워 보일까. 독자의 판단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