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미국시장 진출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계획
  • 구미시는 사절단 파견을 통해 지역기업의 글로벌 협업모델 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사진은 미국 실리콘밸리 전경.ⓒ구미시 제공
    ▲ 구미시는 사절단 파견을 통해 지역기업의 글로벌 협업모델 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사진은 미국 실리콘밸리 전경.ⓒ구미시 제공

    구미시(시장 남유진)가 미주지역에 경제사절단을 파견하고 지역기업이 글로벌 협업모델 발굴에 나선다.

    시는 12일부터 20일까지 급변하는 IT환경 대응과 지역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미주지역 경제사절단을 파견한다.
      
    이번 사절단은 지역기업 6개사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을 포함, 총 13명 규모로 파견되고 IT융합산업 육성을 위해 미국 주요 산업도시와 실리콘밸리 기업과의 협력사업 모색, 탄소소재와 전자의료기기 관련 기업 투자유치 활동 등을 펼친다.

    ▥지역기업 위한 새로운 협력모델 발굴

    이번 사절단의 주 타깃은 구미 기업을 위한 새로운 협력모델 발굴에 있는데 어바인, 새너제이 등 실리콘밸리의 중심에 위치한 도시들과의 교류협력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미국시장 진출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일정에는 의료기기, IT부품 등 새로운 활로를 모색코자하는 지역기업이 동참하였으며, 사전에 사절단 참여기업과 구미시 산업구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협상을 희망하는 미국 현지기업을 개별적으로 발굴해 방문하는 실질적 비즈니스 미팅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 구미시가 미주지역 경제사절단을 12일 파견한다. 사진은 캘리포니아주립 어바인대학(UCI) 모습.ⓒ구미시 제공
    ▲ 구미시가 미주지역 경제사절단을 12일 파견한다. 사진은 캘리포니아주립 어바인대학(UCI) 모습.ⓒ구미시 제공

     ▥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위한 적극 행보 

    구미시는 최근 신 시장 개척과 지역산업의 구조고도화를 위해 글로벌 핵심 산업도시와의 교류 확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EU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독일과의 협력사업에 이어, 이번 미주지역 경제사절단 파견으로 구미시의 글로벌 도시 간 협력사업의 범위가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구미시는 구미국가 5산업단지 내 탄소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독일의 프라운호퍼연구소, CFK밸리, MAI클러스터 등과 협력관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미국의 선진 지방정부, 대학, 연구소 등에 대한 경제사절단 파견을 통해 의료기기 및 IT분야에서 새로운 글로벌 밸류체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화두는 대융합이다.  따라서 글로벌 산업 환경이 빠른 속도로 IT기술을 중심으로 융복합화 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새로운 지역발전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산업도시간 국제적인 공동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그 기반이 이번 미국 방문을 계기로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