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일제접종 추진사항 점검 및 관계자 격려
  • ▲ 김관용 경북도지사(오른쪽 두번째)가 11일 안동시 와룡면 한우농장을 직접 방문해 구제역 예방접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경북도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오른쪽 두번째)가 11일 안동시 와룡면 한우농장을 직접 방문해 구제역 예방접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경북도 제공

    “이번 구제역도 민관이 모든 지혜와 경험을 모아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경북도지사는 11일 안동시 와룡면 한우농장을 직접 방문해 구제역 예방접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도는 지난 8일부터 발생 시도 인접 시군을 비롯해 23개 시․군 한우 및 젖소 사육농가 23천호 645천두를 대상으로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을 실시중에 있다. 지난 10일 현재 상주·문경은 75%, 경북 전체농가 54%이상 접종했으며 12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일제접종에서는 사육규모를 기준으로 접종형태를 구분해 실시해 항체형성율을 최대한 높인다는 복안이다.

    50두미만 소규모 사육농가는 공수의, 공무원 등 3명 1개조로 구성된 백신접종반을 기존 480명에서 627명으로 확대 편성·투입해 직접 접종하고, 50두이상 농가는 축주가 접종하고 공무원이 입회해 접종여부를 확인하도록 조치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전국에서 발생한 고병원성AI도 경북만은 지금까지 비 발생지역을 유지하는 등 차단방역에 대한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구제역도 민관이 모든 지혜와 경험을 모아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