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국의 대통령 후보 되려면 자신의 잘못 인정하고 사과 선행해야"文 정계은퇴약속 및·대북결재 의혹 등 논란 재점화하나
  •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DB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DB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31일 대북송금 특검 논란과 관련 모르쇠로 대응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게 공개토론을 요구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대표가 '대북송금 특검 논란은 국민이 판단할 일'이라고 또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며 "그렇게 떳떳하다면 TV공개토론을 하자"고 발끈했다. 

    박지원 대표는 "'대북송금 특검 사건은 검찰이 수사하느냐, 특검이 수사하느냐, 선택의 문제였다'고 말한 것도 바로 문재인 전 대표 자신"이라며 "문재인 전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내 몸의 절반이 무너지는 느낌이다'고 하셨다며 이를 마치 김대중 전 대통령이 대북송금특검을 용서한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이는 계속된 자기변명이며 거짓말"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잘못은 인정하지 않고, '호남 민심과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반복하는 것은 본인은 책임이 없고 잘못도 없다는 변명에 불과하다"면서 "호남 민심은 이러한 오만한 태도가 미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일국의 대통령 후보가 되려면 분명히 자신의 잘못을 인정해야하고, 그에 대한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 다시 한번 진심 어린 사과를 촉구한다"며 공개토론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오전 문재인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국민의당이 대북송금 특검과 관련 진상규명을 요구한 것에 대해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판단은 호남 민심, 전체 국민이 할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당 입장에서 여러 가지 공격을 하는 것은 누구나 그러려니 하고 예상했던 일"이라면서 국민의당의 진상규명 요구를 정치적 공세로 치부했다. 

    대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문재인 전 대표의 과거 발언을 둘러싼 정치권의 진상규명 촉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번 대북송금 특검을 포함해 지난 4·13 총선 때의 '정계은퇴' 약속 번복, 지난 2013년과 달리 '18대 대선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제대로 돕지 않았다'는 취지의 발언,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북한의 결재를 받았다는 '대북결재' 의혹 등을 놓고 논란을 빚고 있다.

  •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북송금 특검 발언 관련을 놓고 TV공개토론을 촉구했다. ⓒ뉴데일리 DB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북송금 특검 발언 관련을 놓고 TV공개토론을 촉구했다. ⓒ뉴데일리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