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13 총선 논란도 다시 도마 위에, 이번에도 반성보다 책임회피에 급급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 김 의원은 24일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시국풍자만화 전시회에 대해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 김 의원은 24일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시국풍자만화 전시회에 대해 "이래 놓고 좋다고 낄낄거리고 있는거냐"고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이 표창원 의원을 향해 전방위적 공세에 나서며 십자포화를 쏘고 있다. 지난 23일 김정재 원내대변인이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도 검토돼야 할 상황"이라고 비판한 데 이어 거센 후폭풍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나체 여성에 박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하는 등 도 넘은 인격모독 게시물이 걸린 '시국비판 풍자만화전시회'를 국회의원회관에서 할 수 있도록 주최한 표창원 의원에 대한 자질이 의심스럽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박 대통령 풍자 그림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더러운 잠' 사진을 올렸다.

    김 의원은 "이래 놓고 좋다고 낄낄거리고 있는 거냐"면서 "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박영선 의원의 이런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행히 이 작가에게 정부 지원금은 지급되지 않았다 한다"면서 "이걸 건 사람은 국회의원이라는데, 집에서 애들을 어떻게 키울까요"라고 반문했다.

    표창원 의원이 주최하는 그림 전시회였다는 점을 꼬집으면서 입장을 바꾼다 해도 저급한 여성 희화화에는 동참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이같은 반응은 새누리당 전희경 의원에게서도 나왔다. 전 의원은 "표창원 의원이 겁이 없다"면서 "금도를 넘어서면 다기는 것들을 내다보지 못한다"고 적었다.

    전 의원은 "알지 못하니 두려움이 없다"면서 "앎에서 출발하는 저어함이 없는 인간이란 얼마나 비루한가"라고 탄식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윤리위에 회부하는 꼼수로 쓸어담지 말라"면서 "제명시키고 의원직 사퇴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문재인 씨는 자신의 영입 인사에 대해 결자해지 해야 한다"면서 "이게 문 전 대표가 표방하는 인재상이란 말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중앙여성위원회도 이에 가세했다. 여성위원회는 "표 의원은 지난 4·13 총선에서도 '포르노 합법화'라는 여성 폄훼 발언으로 여성 유권자들의 공분을 사더니, 갈수록 여성비하 수준이 도를 넘고 있다"면서 "표 의원이 지닌 기본적인 윤리의식과 의원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한 여성의 인격을 모독하고 그것을 보는 국민에게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전시회를 여는 것이 옳은 일인지 자문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 새누리당 전희경 의원. 전 의원은 같은날 SNS를 통해
    ▲ 새누리당 전희경 의원. 전 의원은 같은날 SNS를 통해 "표창원 의원을 당에서 제명시키고 의원직 사퇴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앞서 표창원 의원은 지난 20일부터 국회의원 회관 1층 로비에서 '곧, 바이전(곧, Bye!展)'이라는 제목의 전시회를 열면서 대통령의 나체가 묘사된 풍자그림 '더러운 잠'과 정치적 논란이 한창인 사드배치에 대해 야권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사드배치의 진실' 등을 전시해 논란이 일었다. 특히 이 논란은 그는 같은 날 8시 열린 토론회에서 "무한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드리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치적 힘을 다 발휘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겉잡을 수 없이 증폭됐다.

    그러나 표창원 의원은 이에 대해 반성하기보다는 자기모순과 책임회피로 일관하는 분위기다. 표 의원은 '시국풍자 전시회 관련 사실관계 및 입장문'을 통해 "비판을 존중하고 다른 입장을 인정한다"면서도 "저나 어떤 정치인도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자신은 표현의 자유를 외치는 몇몇 작가들을 도왔을 뿐, 작품의 내용에 고르지 않았다는 논리다. 작품 내용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아도 된다는 식의 해명인 셈이다.

    또한, 표 의원은 국회사무처의 '더러운 잠' 철거 요청에 대해 "여러 정당이 협력해야 하는 국회에서 정쟁의 소지가 되는 사안은 방지해야 하는 중립의 의무가 있다"면서도 "철거 여부는 제가 개입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작가의 '자유' 영역이라는 점을 설명해 드렸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그는 "저를 대상으로 한 조롱과 희화화, 패러디는 얼마든지 상관없지만 공인이 아닌 제 가족, 미성년자인 자녀만은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인'이 아니며 보호받아야 할 약자라는 이유였다.

    그러나 국회의원회관에 국회 사무처에 그림 설치를 승인 요청하는 방법으로 명백히 개입했던 표 의원이 철거할 때는 작가의 자유 영역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뒤따른다. 또한, 가족을 공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빼야 한다는 주장 역시 무한한 표현의 자유를 주장해온 그의 기존 주장과는 배치된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