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단속경찰 횡포, 단칼에 ‘거절’…보위성 관할 ‘10호 초소’에서도 주민 반발
  • ▲ 북한 주민들의 이동을 통제하기 위해 설치한 교통초소. 북한 곳곳에는 주민들 이동을 통제하기 위한 초소들이 있다. 최근 곳곳의 초소에서 검문에 항의하는 주민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美자유아시아방송 관련보도영상 화면캡쳐
    ▲ 북한 주민들의 이동을 통제하기 위해 설치한 교통초소. 북한 곳곳에는 주민들 이동을 통제하기 위한 초소들이 있다. 최근 곳곳의 초소에서 검문에 항의하는 주민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美자유아시아방송 관련보도영상 화면캡쳐


    한국 사회에서는 “북한에서 쿠데타나 혁명이 일어날 가능성이 0%”라는 말을 수없이 들을 수 있다. 수십 년 동안 세뇌당한 북한 주민들에게 김씨 왕조 체제가 종교나 다름없기 때문이라는 게 근거였다.

    하지만 최근 곳곳에서 여러 가지 체제균열 조짐이 보이고 있다. 북한 주민들이 김정은 체제 관료들에 ‘저항’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는 소식도 그 중 하나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3일, “최근 북한에서는 주민들이 사법기관원이나 인민보안원(한국의 경찰에 해당)에 저항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북한과 중국의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평양 소식통은 “요즘 장마당에서는 인민보안원이나 시장 단속원에게 삿대질을 하며 대드는 아낙네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때 주변 사람들도 합세해 단속원을 몰아붙인다”는 소식을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10호 초소를 통과할 때도 짐 검사 등이 까다로우면 ‘검사고 뭐고 다 가져가라’며 짐 보따리를 내던지며 악을 쓰는 사람도 있다”면서 “몇 년 전만 해도 보기 어려운 광경”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제 조선 사람들도 관료들에게 무조건 숙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10호 초소’란 북한이 주민들의 이동을 통제하기 위해 시·도 경계선에 세운 검문초소로 국가안전보위성이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위성이 관리하는 검문초소에서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한다는 것은 북한 내부 분위기가 예전과는 다르다는 뜻이다.

    나선경제특구를 자주 다녀온다는 중국 기업인은 자신이 북한에 본 광경을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고 한다.

    이 중국 기업인에 따르면, 도로에서 교통단속을 하는 인민보안원이 오토바이를 세우려 하면, 서지 않고 그냥 달아나는 경우가 절반이 넘는다고 한다. 그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북한 주민이 감히 인민 보안원의 단속을 무시하는 경우는 보기 힘들었다”고 설명했다.

    중국 기업인은 자신이 나선경제특수에서 택시를 탔을 때의 경험도 전했다. 당시 교통단속 인민보안원이 자신이 탄 택시를 세우고 “어디까지 태워달라”고 요구하자 택시 기사가 “외국 손님이 타고 있어 안 된다”고 한 마디로 거절하고 갔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일은 예전에는 있을 수 없었던 일이어서 매우 놀랐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 내부에서도 요즘 인민 보안원들이 부당한 횡포를 부리면 ‘인권위반’이라고 대드는 사람도 생겨났다. 원래 북한은 ‘인권’이라는 단어 자체를 모르는 사회였다”는 함경북도 소식통의 이야기도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북한·중국 소식통들의 전언(轉言)대로라면, 북한에서 김정은 체제에 대한 불신이 서서히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런 분위기는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도 ‘법치’와 ‘인권’에 대한 개념이 싹트기 시작했다는 성급한 해석도 할 수 있다. 이는 한국과 미국, 일본, EU 등에서 10년 넘게 계속해 온 ‘외부정보 유입’ 활동이 실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뜻도 되므로, 향후 한국과 미국, 일본, 영국, EU 등의 ‘대북 외부정보 유입’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로 작용할 수도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