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새누리당 정책보다 기업규제 강조한 印 정책안 … '대선 의식한 변화 아니냐' 지적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의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의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그간 우리가 진행한 인적청산은 계파청산"이라면서 "인적 쇄신의 고비를 넘겼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 차원에서 추가적인 징계를 시도하지는 않겠다는 의미로, 전날 발표한 정책쇄신에 전념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대책회의에서 "징계 수위에 대해 말이 많지만, 계파를 청산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충분한 징계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인 비대위원장은 "앞으로도 계파를 만들고 좌장으로 앉는다면, 그 순간 또다시 징계대상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우리 당에서 계파나 좌장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우리 당에 아직 책임질 사람이 남아있지만, 이는 죄가 없어서 징계 안 하는 게 아니라 화합을 위한 최소한의 조처로서 징계하지 않는 것뿐"이라며 "그분들이 자발적으로 반성과 책임을 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에 임명된 후 가장 먼저 '인적청산'을 시도했다. 그 과정에서 서청원 의원과 대립각을 세우며 갈등의 중심에 섰다.

    이 과정에서 두 사람 모두 피를 흘렸다. 인 비대위원장에게는 "어렵사리 당내 갈등을 추스르는 국면에 접어들었는데 또다시 갈등과 분열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뒤따랐고, 서청원 의원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는 꼬리표가 따라붙었다.

    우여곡절 끝에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 징계를 했지만 상임전국위원회가 무산되는 등 이에 대한 반발도 적지 않게 확인됐다. 부담감을 느낀 인 비대위원장이 더 이상의 인적청산을 통해 '각개격파'에 나서기보다는 정책개혁·당명개정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이같은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시도가 잘 될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당장 같은 자리에서 여성비대위원인 김성은 비상대책위원이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과 건전한 보수의 통합을 위해 자진 탈당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인적청산 문제가 계속될 가능성도 내비쳤다.

    김 비대위원은 "새누리당은 당명을 바꿔서까지라도 박 대통령의 어두운 그림자를 떨치려 하고 있다"면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 제명에 헌재 결정을 기다리겠다지만, 국론은 더욱 분열되고 있어 걱정"이라고 주장했다.

    인 비대위원장은 정책쇄신안에 대해서는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말씀드린 부분에 대해 당 일각에서 비대위원장 혼자 발표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있지만, 정책위 등 공식 기구에서 충분히 회의하고 합의한 내용이라는 것을 말씀드린다"면서 "구체적인 실천을 위한 로드맵을 작성해 순차적으로 말씀드리려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지난 22일 정책 혁신안을 제시하면서 ▲공정거래법 검토를 통한 골목상권 보호 ▲ 대기업의 기업분할명령제 도입 검토 ▲ 가맹사업법 등 대기업의 징벌적 손해배상제 확대 추진 ▲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 기준 강화 등을 내세웠다.

    여기에 대해서는 기존 새누리당의 정책이라기보다는 야당이 주장하는 정책에 가깝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정책쇄신을 통해 보수정당의 정통성을 분명히 하는 정책 대신 대선을 의식한 중도층 잡기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다.

    한편, 새누리당 함진규 홍보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의 새로운 당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함 홍보위원장은 "많은 분이 당명을 개정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주셔서 23일 오후부터 26일까지 국민 공모를 시작하려 한다"면서 "보수의 가치에 적절한 당명을 검토한 후 2월 초에 새 당명과 로고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