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강경 대응, 아베 총리 뜻…외교부 "한·일 관계, 하루속히 정상화되길"
  • 일본 정부가 부산 자국 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대한 항의로 일시 귀국시킨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駐한국 일본대사의 서울 귀임이 늦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9일 오전 김포국제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나가미네 대사.ⓒ뉴시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일본 정부가 부산 자국 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대한 항의로 일시 귀국시킨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駐한국 일본대사의 서울 귀임이 늦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9일 오전 김포국제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나가미네 대사.ⓒ뉴시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일본 정부가 부산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대한 항의로 귀국조치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의 서울 복귀가 늦어지고 있다.

    日'교도통신'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관저 소식통이 나가미네 대사의 귀임 시기를 두고 '시기상조'라고 말했다면서, 이는 한국 측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20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19일에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만나 소녀상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한국 측 태도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일본이 먼저 움직일 필요는 없다"면서 나가미네 대사의 귀임을 당분간 보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외교부는 나가미네 대사가 일시 귀국한 지난 9일 이후, "대사의 귀임까지 시간이 장기화 되질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특히 윤병세 외교장관은 지난 13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가미네 대사 귀국조치는 부산 위안부 소녀상 사태에 대해) 일본이 취할 수 있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저희로서는 이 조치가 오래가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고, (일본 측이) 종합적으로 판단해 현명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日정부 내에서도 12.28 위안부 합의가 잘못되었다는 주장이 나오고, 국내에서도 한일 12·28 위안부 합의를 파기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한·일 간 갈등 국면은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日'교도통신'에 따르면 日외무성 내에서도 부산 위안부 소녀상 문제가 북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한·일 안보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며 나가미네 대사의 조기 귀임을 촉구하는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하지만 총리실 측은 "한국이 해결을 위한 성의를 보이기 전에 돌아가면 국민이 납득하지 않는다"고 난색을 표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日교도통신은 "(일본 정부의 강경 대응은) 아베 총리의 뜻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주한 日대사의 귀국 사태가 2012년 8월 당시 일본 정부가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항의해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대사를 귀국시킨 뒤 12일 동안 귀임시키지 않았던 사례보다 더 길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 외교부는 한·일 사이의 외교적 갈등 국면이 장기화 되지 않고, 정상 궤도로 진입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0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으로 가야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면서 "(나가미네 대사의 귀임은) 일본 정부가 알아서 결정해야 될 사안"이라면서도 "한·일 간의 외교적 갈등은 양국이 12·28 위안부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풀어나가야 할 사안이다. 하루속히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