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청주시가 18일 무심천의 폐쇄된 하상도로(빨간선)를 철거하고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기로 했다.ⓒ청주시
    ▲ 충북 청주시가 18일 무심천의 폐쇄된 하상도로(빨간선)를 철거하고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기로 했다.ⓒ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무심천의 청남교 에서 청주대교에 이르는 구간의 시설 폐쇄 후 방치되고 있는 하상도로 1.4Km를 올해안에 철거해 생태하천으로 복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폐쇄된 하상도로를 완벽하게 철거하고 복원하기 위해 우선 기본 및 실시설계 비 2800만원을 ‘2017년 본 예산’에 반영해 용역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 중에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공할 수 있도록 추경예산에 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콘크리트 구조물을 철거하고 하천 환경에 적합한 초본류를 식재하는 등의 자연형 하천으로의 복원사업을 추진해 올해 말 까지 완료 할 계획이다.

    이 구간은 청남교에서 청주대교에 이르는 구간의 하상도로 일원화와 하천복원을 위해 2013년 1개 노선을 일시 사용중지 하고 100일간의 실험이라는 환경복원 퍼포먼스와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영구폐쇄를 결정해 사용을 중지했다.

    그동안 도로 폐쇄 후 철거와 복원이 이뤄지지 않고 방치되면서 생태복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도심의 수변경관과 미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박선희 하천방재과장은 “사업이 완료되면 훼손된 하천을 자연으로 되돌리는 좋은 사례가 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자연과 함께하는 무심천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