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결국 평양 특권층 위한 건설 사업…주민들 삶의 질 개선과는 무관한 사업”
  • 2016년 3월 北당국이 공개한 평양 여명거리 조감도. 70층짜리 빌딩도 세울 계획이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6년 3월 北당국이 공개한 평양 여명거리 조감도. 70층짜리 빌딩도 세울 계획이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은의 지시로 건설하다 함경북도 수해 복구로 공사가 연기됐던 평양 여명거리가 거의 완성됐다고 北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지난 16일 보도했다. 이에 한국 통일부는 “그게 민생에 도움이나 되겠느냐”고 일침을 놨다.

    北‘노동신문’은 지난 16일, 1면 기사를 통해 “13일 현재 여명거리 건설장에서 완성된 살림집(주택)은 총 세대수의 90%를 넘어섰으며, 새로 서는 공공건물들의 공사도 마감 단계에서 힘 있게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여명거리 건설에는 에너지 절약기술과 녹색 건축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사업도 동시에 추진돼 눈에 띄는 성과가 이룩되고 있으며, 미래과학자거리 건설 때의 3배에 달하는 면적에서 녹화사업도 활발히 벌어져, 현재까지 살구나무, 복숭아나무, 목락을 비롯한 30여 종 2만 5,000여 그루에 달하는 나무들이 여명거리 건살장에 뿌리를 내렸다”고 자랑했다.

    北‘노동신문’은 “미제와 그 추종세력의 악랄한 고립압살 책동을 자력자강의 철퇴로 후려갈기며 줄기차게 나아가는 조선의 억센 기상이 과연 어떤 것인가를 다시 한 번 가슴깊이 새겨 안고 있다”면서 여명거리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도 북한은 끄떡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김정은이 지시한 사업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北‘노동신문’이 자랑한 여명거리는 2016년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대북제재 무용론’을 주장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다. 하지만 2016년 8월 말 함경북도 일대가 태풍 ‘라이언록’으로 인해 큰 수해를 입으면서, 우선순위가 뒤로 밀렸다.

    이후 여명거리 건설 사업은 상당기간 지연될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평가가 있었지만, 북한은 김정은의 체면을 지키고, 대내외적으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소용이 없다”는 점을 선전하기 위해 여명거리 건설이 마무리 단계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에 귀순한 태영호 前영국 북한 대사관 공사는 통일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여명거리 건설 완료 시기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지연되고 있다”며 “당초 2016년 10월 10일에 완료되어야 정상이지만 그러지 못했디”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한국 통일부는 北‘노동신문’의 주장이 나온 뒤 “그게 민생에 도움이 되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북한의 특권층, 그 가운데서도 노동당 고위층을 위해서 만드는 여명거리는 북한 일반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여명거리 건설은 (북한 지도부가) 자신들의 능력과 의지를 과시하고자 하는 그런 의도는 충분히 보여줄 수 있지만, 이것은 평양에서 추진 중인 사업”이라며 “결국 북한 특권층만을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전체 민생을 생각하는 측면에서 벌이는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여명거리 건설에 대해 마식령 스키장이나 문수 물놀이장 등의 대규모 전시성 사업처럼 김정은의 치적으로 선전할 수는 있겠지만 북한 주민에게는 별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2016년 3월부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시작된 뒤에도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각종 토목·건설 사업을 벌였으나, 자금과 물자 부족을 이유로 북한 주민들로부터 여러 가지 명목을 내세워 강제로 금품을 뜯어내 원성을 자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