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정책 대부분 반대해온 印, 보수 색 지울 우려 있어… 상임전국위 통과도 문제삼아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0일 SNS를 통해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에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0일 SNS를 통해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당에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당을 떠나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에는 현재 필요한 것은 투쟁인데, 여기에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맞지 않다는 설명이다.

    김진태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직 탄핵 재판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왜 대통령을 버리고 당만 살려고 하는 거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내가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을 맡는 거나 마찬가지"라면서 "나는 지난번 의원총회에서 촛불집회에 참석하던 분을 비대위원장을 시키면 어떻게 하느냐고 했었다"고 술회했다.

    이어 "인 비대위원장이 사드 배치와 국정 교과서를 반대했든, 연평도 포격이 우리나라 잘못이라 하든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그런 분이 왜 굳이 우리 당에 오셨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은 반성할 때가 아니라 당당하게 싸울 때"라면서 "왜 싸워보지도 않고 꼬리 내릴 생각만 하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나보고 태극기 집회에 안 나갔으면 좋겠다고 한다"면서 "이 땅에서 보수로 살기가 왜 이리 힘든지 모르겠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앞서 인명진 목사는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에 의해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됐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보수진영 일각에서는 "정체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 위원장이 시민사회 출신으로 사드 배치·국정 역사교과서 등 박근혜 대통령이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에 대해 반대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자칫 보수의 색채가 지워질 수 있다는 우려였다.

    인명진 위원장은 이런 우려에 대해 "당 정체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한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하면서도 "새누리당 정책이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것이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런 배경을 감안할 때 김 의원의 주장은 태극기 집회 등 보수 시민들의 목소리도 충분히 들어야 한다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일방적으로 야권의 주장에 귀 기울여서는 진정한 보수혁신이 어렵다는 의미다.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10일 SNS에서 의원총회 발언의 전문을 공개했다. ⓒ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처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10일 SNS에서 의원총회 발언의 전문을 공개했다. ⓒ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처

    한편, 김 의원은 전날 상임전국위원회가 개최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어제 상임전국위에선 과반수가 미달되자 불참한 사람을 해임시켜 인위적으로 정족수를 맞추는 상상도 못 할 일이 벌어졌다"면서 "하지만 비대위도 구성되기 전에 비대위원장이 누굴 해임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당헌 제121조 5항에는 "비상대책위원회가 설치되면 최고위원회가 즉시 해산되며,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고위원회의 기능을 수행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가진다"고 돼 있다.

    비상대책위원회 설치를 안건으로 한 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가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비판이다.

    다만, 여기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도 있다. 당헌 제26조 3항에 "당 대표는 당직자 인사에 관해 임면권 및 추천권을 가진다"고 돼 있어서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비대위가 구성되지 않아 당 대표 권한을 온전히 얻지 못했다면, 권한을 물려주기 전 당 대표 권한대행이던 정우택 원내대표에 권한이 있는 셈이라는 뜻이다.

    김 의원은 아울러 인 비대위원장에 "괜히 정치판에 와서 고생하실 게 아니라면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시라"면서 "성을 지키려면 열 명이 있어도 모자라지만 성을 빼앗기려면 한 명이면 충분하다"고 단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