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경북 23개 시군 단체장이 6일 도청에서 신년다짐회를 갖고 올해 민생챙기기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경북도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경북 23개 시군 단체장이 6일 도청에서 신년다짐회를 갖고 올해 민생챙기기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경북도 제공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경북 23개 시장·군수들이 새해를 맞아 한자리에 모여 ‘민생챙기기’ 의지를 다졌다.

    이들은 6일 도청이전 후 처음으로 맞는 새해의 의미를 되새기고 대통령 탄핵소추 사태에 따른 국정혼란과 경기침체, 조류인플루엔자(AI)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위해 도와 시·군이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민생을 챙기자는 의지를 다졌다.

    과장급 이상 도청 간부들이 배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11시 경북도청 화백당에서 열린 ‘2017 도지사-시장군수 신년다짐회’는 새해 도정방향 브리핑, 시장․군수 새해덕담, 희망의 큰 문 열기 퍼포먼스, 도민들께 드리는 큰 절 등 순으로 진행됐다.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새해 도정방향 브리핑을 통해 “도정의 최우선 순위를 청년일자리 만들기에 두고 청년복지수당 신설 및 청년일자리 관련 예산증액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을 통한 일자리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7조원 투자유치와 서민경제특별대책 추진,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타이타늄․탄소산업‧코스메틱․백신산업 등 권역별 신산업 재편 가속화, SOC확충을 통한 한반도 허리경제권 육성과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 등 경북 주요 역점사항을 제시하고 시구느이 협조를 요청했다.

    시장군수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한동수 청송군수는 새해 덕담을 통해 “도청이전 후 첫 새해 벽두에 도와 시군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을 다짐하는 자리를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신도청시대의 정착은 물론, 도민들의 삶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인사말에서 “이런 국가적인 위기상황에서는 현장을 지키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신년화두로 제시한 ‘생생지안(生生之安)’의 의미처럼 정치위기가 민생위기로 번지지 않도록 지방이 중심을 잡아야 하고, 경북이 그 구심점이 되어야하는 것은 역사적 소명”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희망의 큰 문 열기 퍼포먼스’와 도지사 및 시장․군수들이 도민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큰 절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