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이행 점검 및 북핵·북한 문제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
  • ▲ (왼쪽부터) 토니 블링큰 美국무부 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스기야마 신스케(杉山 晋輔) 日외무성 사무차관.ⓒ美CBS뉴스, 연합뉴스tv, 日ANN뉴스 중계영상 캡쳐
    ▲ (왼쪽부터) 토니 블링큰 美국무부 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스기야마 신스케(杉山 晋輔) 日외무성 사무차관.ⓒ美CBS뉴스, 연합뉴스tv, 日ANN뉴스 중계영상 캡쳐

    한·미·일 3국 외교차관이 오는 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만나 북핵·북한 문제 및 글로벌 협력 방안 등을 협의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토니 블링큰 美국무부 부장관, 스기야마 신스케(杉山 晋輔) 日외무성 사무차관이 이번 협의에 참석한다. 임성남 차관은 4일 오후 워싱턴으로 떠날 예정이다.

    제6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에서는 북핵·북한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일은 특히 지난 11월 30일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21호와 12월 2일 발표한 3국의 대북 독자제재 이행상황 등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북한의 위협·도발 대응을 위한 한·미·일 3국 공조 강화, 대북제재 이행 점검·강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아울러 우주, 개발협력, 글로벌 보건 등 지역 및 범세계적 차원의 3국사이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폭넓은 협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제 6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을 10여 일 앞두고 있는 시점이어서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의 마지막 외교차관협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번 협의에서는 '지금의 3국사이의 대북공조 체제가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이어져야 한다'는 '3국 공조 연속성의 메시지'를 내놓는 의미도 가진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는 2015년 4월을 시작으로 2016년 들어서는 약 3개월을 주기로 개최돼 왔다. 이번 협의는 6번째다.

    한국 정부는 이번 협의를 계기로 한·미, 한·일 간 별도의 양자회담을 갖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한·미, 한·일 양자회담에서 북한·북핵 문제는 다뤄질 것으로 보이며, 개별적으로는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 12.28 위안부 합의 이행과 관련한 논의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조태용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토니 블링큰 美국무부 부장관과 북한관련 '제5차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에 참석하기 위해 5~7일 미국을 방문한다.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는 2015년 10월 양국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시작됐다. 이번 협의에서는 북핵·미사일 도발 및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 2321호의 이행상황에 대한 평가와 대응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