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SRT 용역발주 당시 예상…주먹구구식 정부 정책결정 신뢰할 수 없다”
  • ▲ KTX세종역 신설을 백지화 시키기위해 지난해 12월 21일 오송역 앞에서 열린 충북범도민규탄대회 모습.ⓒ김종혁 기자
    ▲ KTX세종역 신설을 백지화 시키기위해 지난해 12월 21일 오송역 앞에서 열린 충북범도민규탄대회 모습.ⓒ김종혁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KTX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오는 4월까지 연장할 것이라고 발표하자 충북 도민들이 “꼼수”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논평을 내고 “수서발 SRT 개통을 이유로 용역기간을 무려 4개월씩이나 연장한 것은 타당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오자 억지로라도 KTX세종역 신설을 강행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SRT 개통은 용역을 발주할 당시 이미 예정됐던 것”이라며 “이는 철도건설정책이 구먹구구식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이제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어떠한 용역결과나 정부의 정책결정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9일 SRT개통에 따라 전체적인 KTX증편 및 운행계획 등 여건이 달라져 이를 반영해 좀 더 객관적인 타당성 결과를 도출해 모두가 수긍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용역기간을 4월까지 연장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비대위는 “이춘희 세종시장이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유한식 후보의 KTX세종역 신설 공약에 대해 ‘KTX세종역 신설문제를 충분히 검토했으나 전혀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와 제외시켰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말바꾸기식 정치적 논리를 비난했다.

    아울러 정부에 대해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즉각 경질하고 용역을 철회해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하라”며 “철도건설 정책라인을 전원 강력히 문책하고 교체하라. 이를 무시하면 대규모 규탄대회 등을 추가로 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