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국정교과서 찬성 여론 79.9% 나오자 '조작설' 제기이준식 장관, 음모론에 맞장구...부적절한 답변으로 비난 자초
  •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온라인 의견수렴 과정에서 국정화 찬성의견이 79.9%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조작설'을 제기하고 있다. ⓒYTN 보도화면 캡처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온라인 의견수렴 과정에서 국정화 찬성의견이 79.9%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조작설'을 제기하고 있다. ⓒYTN 보도화면 캡처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교육부가 국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고교 한국사 및 중학교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한다는 찬성 의견이 반대보다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되자, 일부 야당 의원이 "특정 단체 회원이 일당을 받고 여론 조작에 나섰다"는 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런 의혹을 제기한 당사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노웅래 의원으로, 그는 "'일당 조작설'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의원실로 전화를 해서 '우리'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는 특정 단체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증거"라며, 자신의 주장을 거둬들이거나 사과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역시 "조작은 아니라고 해도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던 것 같다"며, 사실상 조작설에 동조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 물의를 빚고 있다.

    국정교과서 사용과 관련해 처음부터 찬성 입장을 밝힌 학부모들은, 일부 국회의원의 근거 없는 조작의혹 제기와 주무장관의 무책임하고 경솔한 언행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나섰다.

    노웅래 의원의 의혹 제기는, 교육부가 실시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국민의견 수렴 결과 발표가 발단이 됐다.

    교육부는 지난달 28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국민의견 수렴 결과를 공개하고, 찬반 내용이 담긴 의견서 1,140건을 분석해보니, 찬성 79.9%(911건), 반대 21.1%(299건)로 찬성 여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교육부는 국정 한국사 및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국민의견을 지난달 27일까지 접수했다.

    교육부의 결과 발표에 대해,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한 노웅래 의원은 "일당 받고 단체 동원해서 여론을 조작한 것이 아니냐"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노 의원은 조작설의 근거로, 292명의 찬성 의견서가 마지막 날 접수된 사실을 꼽았다.

    노 의원의 질의에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조작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조직적으로 했다는 느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그 동안 국정교과서 지지운동에 앞장섰던 교육·학부모단체들은 "국회의원이 면책특권을 악용해 있지도 않은 조작설을 사실처럼 퍼트리고, 중립을 지켜야 하는 교육부장관은 여기에 동조를 하고 있다“며 분노를 표시했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는 “찬성 의견이 마지막 날 몰렸다는 이유만으로 조작 운운하는 건 억지“라며, ”야당과 교육부장관 모두 국정 역사교과서를 찬성하는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국정 역사교과서에 찬성하는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교육부가 찬반 의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동참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학부모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노웅래 의원 측은 ‘조작설’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웅래 의원실 관계자는 "교육부 장관도 못 믿겠다고 답변을 했고, 이론적으로 며칠 전까지 반대가 60%였는데, 며칠 사이에 찬성이 60%로 뒤집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항의 전화한 분들 중에 ‘우리는 돈을 받고 찬성 의견을 올린 적이 없다’고 항의한 분들이 있다. ‘우리’라는 표현을 쓴다는 건 단체라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의견 개진 절차를 보면 짜증나서 포기할 정도라는 말이 많았다. 단 며칠 만에 그 불편을 감수하고 의견을 개진한다는 건 어렵지 않느냐"고도 했다.

    노웅래 의원 측이 ‘일당 알바설’, ‘조작설‘ 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학부모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교육부 국민의견 수렴과정에 참여했다고 밝힌 한 학부모는 “짜증나서 포기할 정도의 불편까지 감수하고 찬성의견을 올린 것은 그만큼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을 절실하게 원했기 때문”이라며, “노웅래 의원은 학부모의 진심을 조작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