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7일부터 中선양에서…北노동당 관변 단체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과 회합
  • ▲ 北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31일 "北여맹과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북남 각계각층 여성단체 대표들이 中선양에서 회의를 가졌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2015년 12월 23일 北개성에서 열린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을 위한 북남여성들의 모임' 모습. 이 모임에도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참여했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31일 "北여맹과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북남 각계각층 여성단체 대표들이 中선양에서 회의를 가졌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2015년 12월 23일 北개성에서 열린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을 위한 북남여성들의 모임' 모습. 이 모임에도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참여했다고 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6년 1월부터 시작된 북한 김정은 집단의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 도발 등으로 1년 동안 남북관계는 완전히 얼어붙었다. 한국 정부는 민간단체들의 대북접촉을 승인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중국에서 한국 민간단체가 북한 관변단체를 만났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이 단체들이 정부에 ‘대북접촉 승인’을 받았다는 정부 발표가 나온 적이 없기 때문이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31일 “자주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나갈 데 대한 지향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남북여성대표자회의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中선양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北‘우리민족끼리’는 이번 남북여성대표자회의 참가자들이 “여성들이 나라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고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추동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토의했다”면서 “회의 기간 중 남북여성단체들 간의 상봉, 다양한 연대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문제를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北‘우리민족끼리’는 이번 남북여성대표자회의에 북한 측은 사회주의 여성동맹 중앙위원회, 한국 측에서는 한국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여성단체 대표들이 참가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통일부 안팎에서는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소위 ‘여성단체들’의 ‘대북접촉승인’ 신청과 관련 소식은 나온 바 없다. 지난 9월에도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가 “북한 수해복구를 지원하겠다”며 통일부에 대북접촉승인을 신청했지만 거절당할 정도로 현재 남북관계는 얼어붙어있는 상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국내 ‘여성단체’들이 정부의 승인 없이 제3국(중국)에서 북한 노동당 산하조직 관계자들을 ‘불법적’으로 접촉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국내 ‘여성단체’ 가운데 상당수는 국정교과서 반대운동과 주한미군철수운동, 대북제재 반대시위, 좌익진영의 ‘민중총궐기’ 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