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지지층 54% "친박 정당 지지"… "비박 정당 지지"는 25%에 그쳐
  • ▲ 새누리당의 핵심 지지층을 대상으로 분당 상황을 가정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나타난 친박계 정당과 비박계 정당의 지지율. 현재 새누리당을 지지한다고 응답한 계층은 물론 영남·보수·고령 등 핵심 지지층 전반에서 친박계 정당의 지지율이 비박계 정당의 지지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새누리당의 핵심 지지층을 대상으로 분당 상황을 가정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나타난 친박계 정당과 비박계 정당의 지지율. 현재 새누리당을 지지한다고 응답한 계층은 물론 영남·보수·고령 등 핵심 지지층 전반에서 친박계 정당의 지지율이 비박계 정당의 지지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거침없이 내달릴 듯 하던 비박계 분당(分黨)선 열차 앞에 붉은 경고등이 켜졌다.

    15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의 전통적 핵심 지지층을 상대로 분당 상황을 가정한 질문을 던진 결과, 친박계 정당의 지지율이 비박계 정당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라디오 〈뉴스쇼〉의 의뢰로 14일 전국 유권자 1037명을 대상으로 설문해 15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현 새누리당 지지층·보수 성향·영남권·고령층의 4대 핵심 지지 계층에서 친박계 정당의 지지율이 비박계 정당에 비해 높았다.

    이번 조사에서 새누리당을 지지한다고 밝힌 유권자 중 절반이 넘는 54.0%는 새누리당이 분당될 경우 친박계 정당을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비박계 정당을 지지하겠다고 답한 유권자는 그 절반을 밑도는 25.4%에 그쳤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최고위원이 지난 13일 긴급기자간담회에서 분당의 명분으로 "가짜 보수에게 보수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대다수 국민들이 믿고 의지할 새로운 보수정당의 탄생이 절실하다"는 점을 내세웠지만, 정작 보수 성향 유권자 사이에서의 평가에는 물음표가 달렸다.

    이번 조사에서 스스로를 보수 성향이라고 밝인 유권자들은 친박계 정당에 37.0%의 지지를 보냈다. 비박계 정당에 지지를 보낸 22.0%를 크게 앞서는 수치다.

    지역별로는 영남을 제외한 전 권역에서 비박계 정당의 지지율이 친박계 정당을 앞섰으나, 정작 새누리당의 핵심 지지 기반인 영남에서는 친박계 정당 지지층이 비박계 정당 지지층을 눌렀다.

    친박계 정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본산인 대구·경북 권역에서 22.6%의 지지를 얻어, 9.4%에 그친 비박계 정당을 압도한데 이어, 부산·울산·경남에서도 18.8%의 지지로 비박계 정당(15.2%)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연령별로 살펴봐도 비박계 정당은 6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친박계 정당을 앞섰으나, 정작 핵심 지지 기반인 60대 이상에서 열세를 보여 빛이 바랬다. 친박계 정당은 60대 이상 고령층 유권자들 사이에서 26.4%의 지지를 얻어 비박계 정당(18.2%)을 오차범위 밖으로 따돌렸다.

    50대 이하에서는 비박계 정당이 모든 연령에서 친박계 정당을 앞섰으나, 이들 연령대에서는 애초부터 보수정당의 지지율 자체가 낮아 '승리'를 자랑하기도 민망하다는 지적이다. 일례로 20대 연령층에서 비박계 정당은 친박계 정당을 앞섰지만, 정당 지지율은 각각 2.6%와 1.7%에 불과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비박계 내에서 탈당과 신당 창당을 추진하던 세력의 목소리를 위축시킬 개연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아울러 비상시국회의를 발전적 해체하고 보다 외연을 확대한 새로운 조직을 구상해 친박계와 본격적인 당권 싸움을 모색하던 비박계에도 충격적인 결과라는 분석이다.

    새누리당 의원실 관계자는 "오늘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영남의 우리 지지층이 비박계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결과는 비박계에 대단히 충격적일 것"이라며 "정치인은 선거 때 우리에게 표를 줄 사람들을 보고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비박계의 신당 창당 행보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14일 전국 유권자 1037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혼용 방식으로 조사했으며, 응답률은 8.9%(총 통화 1만1664명 중 1037명 응답 완료)를 기록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