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술토론 등 거쳐 ‘대한민국 수립’ 등 표현 수정 가능”
  • 교육부가 지난 달 28일 발표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교육부가 지난 달 28일 발표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진보교육감들이 국정 한국사 및 역사교과서 폐지를 위한 정치투쟁도 불사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교육부가 현장 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받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이상, 의견수렴 절차를 방해하는 행동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지난해 12월7일 국정 한국사 및 역사교과서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국정교과서는 ‘펼쳐 볼 필요도 없다’며 무조건 반대하는 편협한 주장은 바람직하지 않다. 차분한 마음으로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내년에 역사과목을 편성한 학교장들을 대상으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도록 무언의 압력을 행사하는 일부 교육감은, 이것이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권과 학교 자율성을 명백히 침해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교장단의 지적은, 최근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중학교 1학년 과정에 역사교과를 편성하고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기로 한 학교장들을 소집해, 사실상 '역사 교과서' 사용을 거부하도록 압력을 가한 사실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교육부가 이달 23일까지 '국민의견'을 수렴해 최종 입장을 확정하겠다고 발표한 이상, 모든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신뢰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교장단은 "교육부의 고교 한국사 및 중학교 역사교과서가 검인정교과서 전반에 나타났던 좌편향적 시각을 걷어낸 것은 큰 성과로 봐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국정 교과서 집필진이, 이견이 많았던 건국시기 논란과 관련해서도 '수립'이라는 절제된 표현을 사용하는 등 균형을 맞춰 서술한 사실을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교장단은 덧붙였다. 

    교장단은 "교과서 편찬을 주도한 국사편찬위와 교육부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확고히 하면서도 역사적 사실을 공정하게 다루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 이의를 달아선 안 된다"고 했다.

    교육부의 유연한 태도에 대해서도, 교장단은 높은 평가를 내렸다.

    앞서 교육부는 학술적인 토론과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대한민국 수립’ 등의 용어를 수정할 수 있다며, 좌편향 매체와 속칭 진보교육감들의 공세를 받아넘겼다.

    교장단은 “집필진이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역사교과서에 신뢰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국민 화합을 위해 더 이상의 논쟁은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