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경기 침체·트럼프 당선 등 현안 산적한데 다 그만 두면 정부는 누가 운영하나"
  • 황교안 국무총리. 9일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 9일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 야당을 향해 "무정부주의자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야당이 대통령 탄핵안은 물론, 향후 황교안 총리의 거취를 둘러싼 공방도 예고하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은 9일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황교안 권한대행을) 인정할 것인가 말 것인가가 어디 있나. 법적으로 권한대행을 하게 돼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의원은 "글쎄, 야당이 또 마음에 안 들면 탄핵하겠느냐"면서 "그분들이 다 함께 그만두면 도대체 정부를 누가 어떻게 운영하겠느냐"고 했다.

    그는 "북한은 핵을 가지고 있고 현재 세계적인 경제가 어렵다"면서 "외교적으로도 미국의 새 대통령이 취임해 어려운 이 마당에 무슨 발상으로 그렇게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약 한 달 전부터 총리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벌여왔다. '최순실 사태'가 발생하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주장했고, 이에 대통령은 야권 인사로 분류되는 김병준 총리내정자를 임명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

    그러나 야당은 "국회와 합의 없이 추천한 총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불가 의사를 밝혔고, 이에 대통령이 야당 추천 총리를 임명해달라고 물러섰다.

    야당은 추천 총리를 지명하지 않고 하야·탄핵을 주장하면서 총리보다 대통령을 겨냥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고, 그 결과 현재 황교안 총리가 계속 총리직을 수행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만일 대통령 탄핵안이 통과된다면 김병준 총리내정자 대신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되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지난 2일 정진석 원내대표가 "거국중립선거관리내각이 구성되지 않으면 황교안 총리 체제로 가야 한다"면서 탄핵 이후 로드맵을 황교안 총리 권한대행으로 주장했다.

    반면 야당인 국민의당에서는 지난달 28일, 주승용 비상대책위원이 "황교안 총리에게 대통령 권한을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 것보다 더 위험한 일"이라며 난색을 보인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야당이 거국중립내각 총리 지명을 거절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황교안 대행체제는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대통령에게는 직권 남용 등의 죄목이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황교안 국무총리는 어떤 명분으로 물러나라 할 것이냐"면서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하는 이유"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야당에서는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이므로 함께 물러나야 한다는 취지인 것 같은데 그렇다면 황교안 국무총리가 물러나면 유일호 경제부총리에도 같은 논리가 통용돼야 하느냐"면서 "심지어 황교안 총리가 탄핵당하거나 한다면 유일호 부총리가 자신의 상급권자인 총리를 지명하는 웃지 못할 상황도 벌어지게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