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데 없는 추미애 "탄핵안, 내각 총불신임도 포함"…'황교안 죽이기' 시동
  • ▲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뉴시스
    ▲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뉴시스

    정치권이 하루 앞둔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에 몰두하고 있지만 동시에 탄핵 정국 이후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일부 대선주자는 탄핵 가결과 함께 대통령의 조속한 사임을 요구하는 등 대권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8일 "대통령 탄핵안은 내일 국회에서 가결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문제는 그 이후인데 촛불 민심이 진정 무엇인지 정치권이 책임감을 갖고 합리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학규 전 대표는 이날 경기도 성남시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대강당에서 열린 '경기도 헌법개정 국민주권회의' 창립대회 및 토론회에 참석해 "시민들의 목소리는 단순히 박 대통령을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꾸자는 것"이라며 "제2의 박근혜가 나오지 않게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장 박 대통령이 퇴진하면 두 달 안에 선거를 치를 준비가 돼 있나"라면서 "그런데 야당에서 왜 이런 현실적이지 못한 목소리를 외치냐 하면 짧은 시간 안에 그나마 준비된 사람이 하겠다는 얘기고 다른 하나는 애초부터 개헌론을 봉쇄하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손학규 전 대표의 발언은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탄핵안 가결과 함께 대통령의 즉시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헌법상 대통령이 사임하면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하는데, 이는 지지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문 전 대표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또한 문재인 전 대표는 개헌 논의에 대해서도 "지금 개헌하자, 제3지대 하자는 분들이야말로 권력욕(이 있는 게) 아니냐"는 등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손학규 전 대표는 "촛불민심은 제왕적 권력을 없애고 나라를 바꾸자는 것"이라며 "대권 욕심도 좋지만 정치 지도자들은 반드시 나라 앞길을 책임지는 애국심을 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제왕적 대통령, 비선 실세 농간, 재벌과 정치검찰의 횡포, 기득권 패권세력을 없애는 것이 헌법 정신의 기본골격이 돼야 한다"고 개헌을 통한 7공화국, 독일의 권역별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와 다당제 연립정부안을 거듭 제안했다. 

    다만 야권은 대통령 탄핵 정국 이후에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탄핵도 주장하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탄핵안의 뜻에는 내각 총불신임도 포함돼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탄핵안이 가결된다면 현행 내각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한 셈이다. 

    아울러 다가올 황교안 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 대해서는 "황 총리 부분은 사실 박근혜 정부에서 책임이 나눠져야 하는 심각한 부분이 있다"고 총리 교체 필요성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