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는 AI발생지역으로부터 살아 있는 가금류에 대한 경북도 내 반입 금지조치를 단행했다.

    도는 6일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최근 지역 부화장과 일부 농가가 충북 음성, 경기 이천 등 고병원성 AI가 발생된 지역의 오리병아리와 종란을 반입해 경북도에서 검사결과 이상은 없었지만 선제적 방역차원에서 매몰처리 한 바 있다.

    도는 AI발생지역 닭·오리의 입식을 계획하는 농가들이 많이 있다는 시․군 의견을 수렴해, 이번 가축방역심의회를 통해 고병원성 AI 발생지역 가금산물에 대한 반입금지를 결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반입금지 기간을 7일부터 시작하고 종료는 AI발생상황을 판단해 향후 해제기간을 설정할 계획이다.

    반입금지 대상지역은 경기도, 충북, 충남, 세종특별자치시 전지역과 강원도, 전북, 전남 발생 시․군 및 인접 시․군이 해당된다.

    반입금지 대상은 닭, 오리, 기타 가금류, 종란, 분뇨, 깔짚 등 가금산물이 해당된다.

    다만 도축을 위한 가금류는 방역지역 내에서 경북도에 반입 시에는 가금이동승인서를 발급받고, 출발지와 도착지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을 실시 한 후에 반입 할 수 있다고 도는 덧붙였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번 AI발생지역 가금산물 반입금지로 인해 관련 업체나 가금농가가 일시적으로 경영악화가 염려되나,지난달 16일 AI발생 이후 지금이 시기적으로 고병원성 AI 발생위험도가 가장 높은 만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