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무처, '경내 개방-투표 인증샷'에 난색'당론 채택-8인회동' 등 정국 주도했지만 '2일 표결 반대'로 비난 쇄도
  •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국민의당이 국회 경내 개방과 야간 집회 등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정국 주도권 확보를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탄핵안이 본회의에 보고되는 오는 8일과 표결 당일인 9일 국회 경내 개방과 야간 집회를 허용해달라고 국회 사무처에 촉구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7일 "국민의 강력한 탄핵 민심이 국회의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국회 경내 개방과 야간 집회허용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용호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 이동섭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과 함께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을 만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김관영 수석부대표는 가능한 많은 국민들이 탄핵 투표현장을 지켜볼 수 있도록 본회의장 참관 대책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국회사무처는 오는 9일 기자석을 제외한 일반 방청석 266석 중 100석에 대해 각 정당 의석수별로 할당된 인원은 추천 받아 방청할 수 있도록 했다. 나머지 166석은 국회 관계자와 추가 기자석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국회 사무처는 야간 경내 개방과 집회에 대해서는 난색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집회 허용범위를 기존의 국회 담장 밖 100미터에서 담장 밖으로까지 축소할 방침이다. 

    이용호 대변인은 "우윤근 총장이 (야간 집회는) 전례가 없는데다 만일 집회 등이 허용될 경우, 양심에 따라 자유로운 투표를 할 수 있는 국회의원들에게 압박으로 작용될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도 ▲방문자들의 현행법 위반 행위 우려 ▲방문 단체 간 물리적 충돌 가능성 ▲향후 다른 건에 관해서도 경내 개방을 요구하면 거부할 명분 없음 등을 이유로 경내 개방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탄핵을 열망하는 마음은 알겠는데 국회를 둘러싸고 주장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야권 일각에서 주장하는 탄핵 투표 '인증샷'에 대해서도 사무처는 부정적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인증샷은 금지돼 있으며 만일 공개될 경우 무효표로 처리된다. 다만 국회법상에는 이같은 조항이 적시되지 않았다. 인증샷이 무기명 비밀투표의 취지에는 어긋나지만 금지된 것은 아니라는 해석이다. 

    우윤근 총장은 이와 관련, "공직선거법에 따라 인증샷은 금지돼 있으며 만일 공개될 경우 무효표로 처리된다"고 지적하고 "국회법상 무기명 비밀 투표의 취지에 따라 인증샷을 찍고 공개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사무처가) 무기명 비밀투표의 취지에 따라서 (인증샷은) 하지 않는게 좋겠다는 권고"라면서도 "따라서 의원 개개인이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야당의 투표시 인증샷 운운은 유감스러운 발언"이라며 "인증샷은 불법"이라고 일축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처럼 야간집회에 인증샷 등 절차적 문제가 있음에도 국민의당이 이를 추진하는 것은 지난 '탄핵안 2일 표결' 반대로 인한 역풍을 만회하기 위한 시도로 분석된다. 

    이번 탄핵 정국에서 국민의당은 탄핵을 민주당보다 먼저 당론으로 채택했다. 야권 대선주자 등이 모였던 지난달 20일 '8인 회동'도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탄핵 정국을 주도하는 듯싶었지만 지난 1일 국민의당이 탄핵안 가결을 위해서는 새누리당 비박(非朴)계의 동참이 필요하다면서 '2일 표결'에 반대했고, 이로인해 야권 지지층으로부터 뭇매를 맞기도 하는 등 비판여론에 직면했다. 

    한편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 원내대표는 오는 8일 국회 경내 개방 문제와 9일 오후2시 탄핵안 표결 시간 확정 등을 위해 만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