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사실상 탄핵안 가결로 의견 모아…차기 비대위 논의도 중단
  •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이 5일 최고위원회 직후 취재진과 만나 "대통령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4월 퇴진에 대해 입장을 밝혀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이 5일 최고위원회 직후 취재진과 만나 "대통령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4월 퇴진에 대해 입장을 밝혀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가 "대통령이 최대한 빠른 입장을 내고, 의원총회에서 이에 대해 상의해야 한다"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당내 비박계가 대통령의 입장표명과 관계없이 탄핵해야 한다는 기조를 정하자, 발 빠르게 이에 대응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5일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된,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에 대해 청와대의 즉각적이고 가장 빠른 입장 표명을 요구키로 했다"고 말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촛불 민심은 무겁게,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고 안타까워한다"면서도 "책임 있는 집권당으로서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와대에서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으냐"고 했다.

    이어 "최고위원회가 방금 끝난 만큼 곧 (이정현 대표가) 청와대에 바로 연락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에 대한 정확한 타임스케줄을 말해달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최고위는 정진석 원내대표와 논의해 의원총회를 또다시 개최할 것"이라면서 "(청와대의 답변이 오면)의원총회 전에 다 같이 모여서 이야기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지난 1일, 새누리당 비박계는 박근혜 대통령이 '4월 퇴진'에 응답하면 탄핵에 반대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4일에는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상관없이 9일 탄핵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이후 이날 아침 중진 협의체에서 차기 지도부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논의도 중단되면서 새누리당은 분당의 기로에 서 있는 상태다.

    이에 새누리당 지도부가 대통령 연설을 지렛대 삼아 비박계와 대화를 시도하려는 의도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편, 김 대변인은 최고위원회 차기 비상대책위원장이나 지도부 탄핵안 결정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