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철 "문제는 야당, 야당 이탈자 없으면 탄핵안은 분명 가결"
  •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5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할 의원이 비박계에서만 35명이 된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5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할 의원이 비박계에서만 35명이 된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예고된대로 8일 보고돼 9일 표결에 부쳐질 경우, 새누리당 의원들 중에서 탄핵 찬성에 가세할 의원이 35~40명 선에 이를 것이라는 집계가 나왔다.

    헌법 제65조 2항에 따라 현직 대통령을 탄핵소추하기 위해서는 재적 국회의원 3분의 2인 200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지난 2일 탄핵소추안 공동발의에 참여한 더불어민주당 121명, 국민의당 38명, 야권 성향 비교섭단체 12명은 이미 확보된 표다. 여기에 새누리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용태 의원도 탄핵에 찬성할 것임을 공언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누리당 의원 35~40명 이상이 탄핵 찬성에 가세할 경우, 지난 2004년에 이어 12년 만에 대통령 직무정지와 권한대행 체제가 현실화되게 된다. '운명의 일주일'을 앞두고 이들 새누리당 의원들의 최종 선택이 주목된다.

    새누리당 비박계의 임시 지도부인 비상시국회의 간사 황영철 의원은 5일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분명히 탄핵안에 동참할 의원이 35명까지는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어제(5일 비상시국회의) 발표 이후 개인적으로 잘 결정했다고 연락준 의원도 있기 때문에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황영철 의원은 "(친박계에서도 탄핵에 동참하겠다고) 문자를 보내온 분이 있는데, 문자를 보여드릴 수도 없고…"라며 "개별적으로 연락준 분이 3명 이상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르면, 새누리당 의원 중 9일 탄핵 표결에 가세할 의원은 비박계 35명에 친박계 3명까지 최소 38명이 되는 셈이다.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에서 "(탄핵에 찬성할 의원 수는) 내가 비교적 가장 정확하게 카운터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40명+α가 찬성하는 의견이고, 아직까지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집계했다.

    김재경 의원도 "중립지대에 있는 의원들이 고민이 많다고 들었다"며 "탄핵 참여 여부를 뒤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컨트롤하지 않는다면 지금 예상보다 더 많은 찬성표가 나올 것"이라고, 친박계 일부의 이탈과 가세를 전망했다.

    이처럼 비박계 의원들이 새누리당 내에서 탄핵소추에 가세할 의원 수를 최소 38명에서 40명 이상으로 집계한 것은,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친노·친문패권세력의 책략과 정치 술수 가능성에 선을 긋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은 5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할 의원 수를 40명 이상으로 내다봤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은 5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할 의원 수를 40명 이상으로 내다봤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민주당 친문계가 무기명투표라는 점을 악용해 9일 본회의에서 몰래 반대표를 던지면, 탄핵소추안은 부결되고 여론의 질타는 비박계가 한몸에 떠안을 수밖에 없다. 이런 식으로 보수 세력의 궤멸을 의도하고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나서려는 술책을 경계한 셈이다.

    황영철 의원은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는 분명히 의결정족수를 지켜낼만한 숫자를 확보하고 있지만 문제는 야당"이라며 "야당이 분명하게 이탈자를 막으면 9일 탄핵안은 분명히 가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은 전날 비상시국회의 총회에서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관계없이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결의했다. 그렇다면 이대로 아무런 변수 없이 9일 탄핵으로 정국은 직행하게 되는 것일까.

    황영철 의원과 김재경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나 청와대·친박계의 회유·압박은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면서도 △대통령이 모든 것을 즉각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히거나 △친박계 이정현 지도부가 즉각 퇴진하고 비대위가 구성되는 상황 등은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황영철 의원은 "청와대가 탄핵에 동참하겠다는 의원을 대상으로 회유나 압박을 잘못 진행하면 오히려 더 큰 역풍을 받지 않겠느냐"며 "이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본인의 소신에 따라 투표하는 것을 지켜보는 일만 남았다"고 일축했다.

    다만 "대통령이 만일 즉시 퇴임하겠다고 하면 그것은 탄핵 사유가 소멸되는 것"이라며 "하야한 대통령을 다시 탄핵할 수는 없으니, 그렇게 되면 더 큰 혼란을 막기 위한 시기 조절 등이 논의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재경 의원은 "수도권 의원들은 탄핵하는데 부담이 적지만, 나를 비롯한 영남권 의원들은 '대통령이 물러난다고 하는데, 꼭 탄핵해야 되겠느냐'는 지역구 인식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며 "나와 가까운 친구들도 모임에 가면 '탄핵은 야당이 주도하는 것인데, 김재경 의원은 왜 야당하고 입장을 같이 하느냐'는 이야기가 나온다더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비박계가 탄핵 참여로 입장을 바꾼) 수면 아래 잠재된 이유는 지도부가 위기 상황에서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 물러나지도 않고 비대위 구성도 하지 않은데 대한 불만도 이유"라고 밝혀, '친박계 이정현 지도부'가 당권을 내어놓고 즉각 총사퇴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이 비박계를 탄핵 참여 쪽으로 이끌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